검색어 입력폼

빈곤의 세습화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빈곤의 세습화에 대해 티비 방송을 보고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문제제기

2. 빈곤의 원인
1) 사회문제론적 시각
2) 개인적 원인론
3)사회적 원인론

3. 빈곤의 세습화의 원인

4. 빈곤의 세습화를 막기위한 사회대책
1.미국의 HEAD START
2. we start

5. 빈곤의 세습화를 막기 위한 견해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이동복지론 수업을 통해서 MBC PD수첩의 “나도 크면 가난한가요?” 프로그램을 시청했다. 저소득층 아이들의 삶을 보여주고 그들이 왜 그렇게 살아가는 이유를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그 아이들의 삶을 재조명하고 고소득층 아이들과 비교해보고 그들의 부모들의 비교까지 함께 이루어 졌다. 현재 빈곤아동은 100만에 이른다고 한다. 하지만 그들을 위한 어떤 사회적 프로그램이 마련되고 있지 않다. 프로그램에 나왔던 진수라는 아이는 학교가 끝나면 할것이 없다고 한다. 배달 일을 하고 있긴 하나 일시적인 일이다. 또한 다른 가정은 어머니가 무 학력이고 아들은 소년원에 있는 가정에 대해 나왔다. 어머니의 무지가 아들의 교육에까지 영향을 미쳐 공부의 필요성을 부모가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다른 예로 18살 여자아이가 나왔는데 18살 아이이지만 전혀 미래가 없다. 사회자가 학교에 대해서 물어 보니 학교도 돈이 있어야 간다고 한다. 결국 이 여학생은 출발선부터 다른 것이다. 이렇게 부와 빈곤은 세습되어 간다. 못 배우고 가난한 부모는 자의든 타의 든 먹고사는 것이 바쁘다보니 아이들의 학업에 신경을 쓰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부유한 부모는 안정된 삶 속에서 아이들의 학업에 최상의 뒷바라지를 해줄 수 있는 것이다. 빈곤의 이론인 인적자본론에 의하면 학력이 높을수록 소득이 증가한다고 한다. 물론 빈곤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 인적자본론의 이론이 타당성이 있기에 오늘날에도 빈곤의 원인의 하나의 이유로 자리 잡고있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또 다른 이론인 선발이론을 보아도 인적자본론에 비해서는 덜하지만 교육을 통해 사람을 선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아 교육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우리사회는 더 이상 빈곤아동을 방치할 수 없을 정도의 심각한 상황에 처했다. 현재 사회적 보호가 절실히 필요한 빈곤아동은 기초생활보장수급가구 및 차 상위 계층의 아동 70만 명과 결식아동, 해체가구 아동, 학대․방임 아동 중 앞의 빈곤층과 중복되는 아동을 제외한 잠재적 빈곤아동 30만 명을 합쳐 대략 100만 명인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 자료

사회정책 - 김영모 고헌
사회복지학 - 김영모 고헌
사회복지학개론 - 오완섭 서울고시각
한국일보 2005년 8월 24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