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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치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김치에 대한 모든것,,

목차

1. 김치의 어원

2. 역사흐름 속 김치의 형태
(1) 삼국시대의 김치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4) 오늘날의 김치

3. 김치의 기능 분석
(1) 영양성분
(2) 항암 효과
(3) 비타민의 다량 함양
(4) 각각 재료의 기능 분석

4. 김치의 숙성과정 및 효과

5. 김치의 시기별․재료별 종류
(1) 계절별 김치
(2) 재료별 김치

6. 세계의 김치 형태

7. 김치에 대한 궁금증

본문내용

(3) 비타민의 다량 함양
예컨대 고추는 비타민A 함량이 많고, 특히 비타민C는 사과(국광)보다 37배, 귤보다 7배나 많을 뿐만 아니라 인체의 노화를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aillicin)은 강력한 살균효과와 더불어 비타민 B1의 흡수를 촉진하며 신진대사를 활성화하여 강장 강정의 효과가 있다.
이런 여러 재료를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김치에는 알리신을 비롯한 여러 종류의 항생물질이 포함되어 있고, 살아있는 유산균이 많아 장내 미생물의 대사 활성에 영향을 주어 대장암의 예방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된 바 있다.

(4) 각각 재료의 기능 분석
① 배추
배추를 원료로 하여 김치를 담글 때 그 품질은 수분함량, 단맛, 섬유질에 의한 질김 성, 조직의 경도 등이 중요한데 김치용이나 찌개용, 또는 저장용이거나 즉석이용 등 용도에 따라서 각각 다른 품질의 배추가 요구된다. 배추잎 즙을 매일 식간에 한 컵씩 먹으면 변비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배추에는 여러 가지 효소들이 들어 있어 소화를 돕고 간기능 등을 돕는다.

② 무
무즙에는 비타민 C와 녹말 분해 효소인 디아스타아제가 많이 들어 있어 소화를 돕 고, 가래, 염증에도 효과가 있으며 지방분해 효소인 에스테라아제도 무에 들어 있다. 따라서 고기나 생선회를 먹을 때 무와 같이 먹거나 무즙을 내서 여기에 찍어 먹으면 좋다. 비타민 C는 육질보다 껍질에 더 많이 들어 있으므로 껍질째 먹는 것이 좋고, 무말랭이는 칼슘, 철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특히 무청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며, 무청의 섬유질은 장을 청소하는 가장 좋은 재료다. 따라서 우리가 즐겨 먹는 무시레기는 변비와 숙변에 아주 좋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한국의 김치문화와 식생활’ 최홍식 효일문화사 2002
- ‘김치’ 이춘자 대원사 1998
- 아이러브김치(ilovekimchi.hihome.com)
- 한국의 김치(www.kimch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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