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방 유목국가의 원형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흉노의 기원, 한제국시기에 걸친 흉노의 발전상, 그리고 각 역사기록에서 보이는 흉노의 문화와 사회, 법률 풍속등 다양한 부분에 걸쳐 흉노에 관해 총체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역사적으로 관련지어 설명한 동양고대사 레포트입니다.
참고로 제가 올리는 자료는 논문과 관련 문헌만을 참고하였으며, 일체 타사이트의 글을 도용하지 않습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흉노의 역사
1. 흉노의 기원
2. 한 대(漢代) 초기 흉노의 발전
3. 한무제 시기의 흉노
4. 흉노의 분열

Ⅲ. 흉노의 사회와 문화

Ⅳ. 맺음말

본문내용

중국의 문화재 가운데서 세계인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문화재를 꼽으라면 어떤 문화재를 꼽을까?아마도 십중팔구는 만리장성(萬里長城)을 꼽을 것이다. 이 만리장성은 북방의 흉노제국과 남방의 진 · 한제국이 거의 4백여년에 걸쳐 국력을 총동원하여 혈전을 벌인 공격과 방어의 역사적 산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밖에도 흉노는 진 · 한 대에 걸쳐 많은 영향을 끼침으로써 역사의 한축을 형성하였다. 하지만 우리에게 흉노의 역사는 낯설기만 하다. 우리의 교과서의 내용이나 일반 대중의 인식은 ‘흉노’라 하면 북방의 오랑캐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인식은 소위 말하는 중국의 화이관(華夷觀)에 의한 인식에 기인하여 우리에게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지고 보면 중국의 화이관에 따라서 보면 ‘흉노’나 ‘동이’인 우리나라 역시 고대에는 모두 오랑캐로 분류되어있다. 하지만 우리는 중국의 사대주의 영향이나 유교의 영향으로 인해 흉노를 삐딱하게 바라보고 있는 것이다.
인류 역사상 고대 세계에서 흉노제국 만큼 거대한 제국을 건설한 민족은 찾아보기 힘들다. 북으로는 바이칼호를 출발하여 오논강과 케르켄강 유역을 석권하였고, 서쪽으로는 천산산맥의 북쪽에 이르는 실크로드 지역을 차지하였으며. 남으로는 만리장성을 경계로 하여 중국과 각축전을 벌이면서 한민족을 위협하였다. 또한 흉노는 이후 요 · 금 · 원 · 청(遼·金·元·淸)으로 이어지는 중국의 정복왕조가 들어서는데 있어 그 시초가 되는 역할을 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그동안 역사의 뒤안길에 있던 흉노의 역사와 함께 그들의 사회와 문화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니시지마 사다오:최덕경 역, 『중국의 역사- 진 · 한사』,2004
르네 그루세:김호동 역 『유라시아 유목제국사』, 사계절출판사. 1998
- 이하 중요자료와 참고논문은 생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