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실내디자인 양식 역사(내용요약)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본문내용

로크는 이태리에서 생긴 마지막 중요한 양식으로, 고전의 엄격성과 정신적 측면의 결여에 대한 반동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고대의 틀에 맞추기보다는 17세기의 넘쳐흐르는 우수한 질에 대한 표현으로 디지안상 자유가 필요하였으며, 따라서 르네상스에 비해 열정적인 특성을 가진다. 바로크는 로마의 성베드로 성당에서증거를 찾을 수 있는데, 이태리는 17세기 초 바로크 양식의 개발 및 전파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1650년경 절정을 이루었다. 그 후 이태리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지배력이 프랑스와 영국으로 옮겨지면서 이태리가 주도해 온 바로큰는 퇴하게 되었으며, 바로크는 프랑스에서 전성하게 되고 이후 로코코 양식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태리 바로크 절정의 건축 및 실내장식은 매우 화려하고 사치스러우며 다양한 형태를 이루었다. 바로크 시대의 교회장식은 궁전과 별장, 정원 디자인에도 융합되었는데 발코니, 전망대, 분수대, 테라스, 화단에서 동적인 효과를 느낄 수 있다. 건축 형태를 모방한 정교한 프레스코도 도입되었으며, 천장은 높고 거대하며 석고로 된 아기천사가 날아 다니는 모습으로 가득차 있는 등 극적으로 처리되었고, 벽에는 옻칠이나 래커 칠을 하는 경우도 있었다. 색은 세련된 감각을 보여 거대한 규모의 방들은 원색의 강한 색조로 신중하게 배색되어 있었다.
프랑스 바로크
프랑스 바로크 양식은 육중하고 웅장하며 과장된 이태리 양식에 그 기원을 두었다. 그러나 1660년경부터 천부적인 재능을 지닌 프랑스 예술가들은 단순히 모방하는 대신 지나친 장식을 피하여 형태를 명확히 하고 세련되고 우아하게 표현함으로써 프랑스 바로크는 의기양양하고 품위 있는 우아함, 위압하는 장대한 분위기로 조화를 이루게 되었으며, 이는 베르사유 궁전에서 잘 표현되고 있다. 프랑스 바로크는 초기에는 이태리의 영향력이 지배적이었으나 이후 이국적인 요소들이 제거되고 통일되었으며 1685-90년대에 성숙기를 이룬 후 쇠퇴하였다. 베르사유 궁전은 루이 14세의 최고의 건축적, 장식적인 업적으로 궁전자체가 하나의 도시였으며, 자연과 연결하여 설계한 최초의 복합주거지였다.

영국 바로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