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정치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6.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글의 전반부에서는 모리스 뒤베르제의 <정치란 무엇인가>의 글을 단원별로 요약하였고,
후반부에서는 이 글을 읽고 난 후의 소감을 적었다.

목차

서론
투쟁의 여러 가지 요인
투쟁의 여러 가지 형태
투쟁에서 통합으로
책을 읽고 나서의 나의 생각 - 이라크 전쟁의 요인과 언론매체

본문내용

서론
정치학에 대한 정의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하였다. 정치학의 대상을 지배조직으로 두는 것은 오늘날이나 1세기전이나 같은 점이다. 하지만 1세기 전에는 지배조직을 국가에 국한시켰으나 오늘날에는 지배조직을 모든 사회집단에서 조직된 권력을 말한다. 또한, 1세기 전에는 정치학을 ‘과학’으로 해석한 반면, 오늘날에는 그것을 단순히 기술과 실제 활동으로 생각하고 있다. 이는 어떻게 보면 시대에 역행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 현상의 이유는 기술이 발달됨에 따라 과학적인 정치의 범위에 대한 한계를 깨닫게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것은 당연한 결과로서, 정치적 의사결정에는 객관적 사실과 더불어 가치판단이 작용하기 때문에 사람들마다 제각각 다른 결정을 내린다.
정치는 시간과 장소를 막론하고 서로 상반되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는 그리스 신, 야누스의 상징과 같다. 정치는 소수자의 특권유지의 수단이 될 수도 있고 공공선을 보장하는 수단이 될 수도 있다. 두 태도 모두 정치의 일면을 나타내므로 어느 한 가지가 옳다고는 할 수 없다. 이 두 요소는 항상 공존하므로, 투쟁이 있기에 통합이 있고 통합이 있기에 투쟁이 있다고 볼 수 있다.

투쟁의 여러 가지 요인
권력은 곧 힘이요, 명예, 이득, 쾌락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사회는 물론이고 동물사회에서도 권력투쟁은 항상 존재해왔고, 격렬하다. 정치 투쟁이 발생하는 요인은 크게 생물적 요인, 심리적 요인, 인구적 요인, 지리적 요인, 사회경제적 요인, 문화적 요인의 여섯 가지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권력 투쟁을 생물적인 요인으로 지적하는 이론에는 ‘생존경쟁 이론’과 ‘인종주의 이론’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생존경쟁 이론’은 다윈의 학설을 인간 사회에 적용한 것으로서, 인간은 살아남기 위해서 서로 싸울 수밖에 없는데 이 중에서 가장 적합한 자만이 성공하게 된다는 이론이다. 이러한 우승투쟁론은 엘리트 이론의 기초가 되어 지배자의 권력을 정당화시키고 피지배자의 복종을 유도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