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인문]공지영 작가 연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공지영

목차

Ⅰ. 서론
1. 작가소개
2. 공지영과 80년대
Ⅱ. 본론
A. 공지영 문학의 변혁운동
1. 개별 작품 내용 및 분석
1) 처녀작 단편「동트는 새벽」(1988)
2)『그리고, 그들의 아름다운 시작』(1991)
3)『고등어』(1994)
2. 위의 작품들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
3. 작가의 실제 ‘삶과 의식’과 ‘문학작품’과의 연결
- 공지영이 가졌던 어떠한 주제의식이 위와 같은 작품 속에 어떻게 묻어나고 있는가.

B. 공지영 문학의 페미니즘
1. 개별 작품 내용 및 분석
1)『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1993)
2)『착한 여자』(1997)
2. 위의 작품들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
3. 작가의 실제 ‘삶과 의식’과 ‘문학작품’과의 연결
C. 공지영 문학의 최근 경향
1. 개별 작품 내용 및 분석
1)『별들의 들판』(2004)
2)『우리들의 행복한 시간』(2005)
2. 공지영이 보여주는 최근의 작품 세계

Ⅲ. 결론
1. 공지영 문학의 특징 (공지영의 삶과 문학과의 연결점)
2. 공지영 문학의 한계
3. 공지영 문학의 의의와 가능성

본문내용

공지영은 대도시 신중산층의 감수성을 보여준다. 농촌은 더 이상 고향이 아니라 농촌 활동의 무대이다. 아파트 단지에서의 생활, 캠퍼스 및 그 주변의 카페와 술집에서의 생활이 오히려 공지영 세대의 고향 생활이다. 하지만 이런 생활이 보수적이라거나 퇴폐적으로 빠지지 않는 것은 당시 정치적 일상 현실의 긴장 때문이다. 공지영의 도시적 감수성은 보다 명확한 이미지를 띠며 그 주인공들은 당돌할 정도로 자주적이고 자기 의식적이다. 그들은 부단히 자기중심적인 그들은 섬세한 내면을 가지고 있지만, 주위의 세계와 교감하지 않고 폐쇄되어 있다. 그렇다고 해서 그들이 결코 이기주의적이지는 않다. 그들은 서로 충분히 합리주의적이어서 상호간에 대한 기대가 전 세대만큼 헌신적이지 않고 그러한 만큼 기대의 좌절로 인한 상처를 덜 입는다.
그녀는 87년 6월 항쟁 직후 짧은 현장 생활을 경험하고, 구로 항쟁 때 구류를 살기도 한다. 그리고 그 때의 경험을「동트는 새벽」으로 형상화하기도 하며 이후 문화 운동 단체에서 조직 활동을 하기도 하지만, 영화 시나리오 작업을 하기도 한다. 이는 공지영의 선배 세대에게는 용납될 수 없는 일이지만 공지영의 세대에게는 충분히 그럴 수 있다. 그만큼 이 세대는 현실주의적이고 합리주의적인 면이 많고, 자기가 좋아하고 하고 싶어 하는 일은 거리낌 없이 하는 편이며, 이전의 세대에 비해 보다 더 대중적 감각이 뛰어나다고 평가받고 있는 것이 그러한 결과를 낳는 원인으로써 작용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