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바람과 풍력 발전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바람과 풍력 발전에 대해 자세히 기록하였습니다

목차

1. 바람

2. 풍력발전 산업 성장 배경

3. 풍력발전이란?
*풍력발전의 효용

4. 풍력발전의 환경적 이념
1) 지구 온난화의 원인과 영향
2) 청정개발체제 도입
3) 풍력발전의 환경적 이점
4) 풍력과 다른 에너지자원과의 대기오염배출 비교

5. 풍력발전의 경제성

6. 풍력발전기 및 제반사항
1) 풍력발전의 원리
2) 풍력발전의 입지조건
3) 풍력발전의 장,단점
4) 특징 및 시스템 구성
5) 풍력발전시스템 분류
6) 회전축 방향에 따른 구분
7) 운전방식에 따른 구분
8) 풍력발전 제어방식

7. 해외현황
1) 주요국가의 풍력발전 보급현황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및 동향

8. 국내현황
1) 연구비 지원현황
2) 기술개발 현황 및 동향
3) 향후 기술개발 추진 계획
4) 기술개발 결과 및 실용화 관련

9. 풍력발전의 미래

본문내용

1. 바람

신화 속의 바람
‘환웅은 그 무리 삼천 명을 거느리고 태백산(太白山) 꼭대기의 신단수(神檀樹) 아래에 내려와서 이곳을 신시(神市)라 불렀다. 이 분을 환웅천왕이라 한다. 그는 풍백(風伯), 우사(雨師), 운사(雲師)를 거느리고 곡식, 수명, 질병, 형벌, 선악 등을 주관하고, 인간의 삼백 예순 가지나 되는 일을 주관하여 인간 세계를 다스려 교화시켰다......’이상은 삼국유사에 실려있는 단군신화의 앞부분이다. 재미있는 사실은 환웅 할아버지께서 하늘나라에서 땅으로 내려오실 때 특급참모 격으로 세 분의 주술사를 대동하셨는데, 이 때 그 세 분 중에서도 바람을 다스리는 풍백(風伯)을 가장 먼저 언급하고 있다는 점이다. 왜 그랬을까? 북쪽인 중국대륙을 떠돌다가 - 학설에 의하면 신화 속의 ‘하늘’은 곧 북쪽을 의미한다고 함 - 따뜻한 한반도로 남하할 때에 환웅 할아버지에게 바람은 가장 두렵게 여겨졌던 존재였을까? 아니면 간헐적으로 내리는 비나 가끔씩 태양을 가리는 구름보다는, 늘 풍부한 바람을 이용하여 고기잡이배를 띄우고, 추수한 곡식을 방아 찧는 등에서 나온 고마움에서 그랬을까? 한편 우리의 민간신앙에도 바람의 신으로 섬기는 영등(靈登)할미는 물할미와 산할미와 더불어 우리 나라의 3대 신할미(老姑) 신앙을 이루고 있다. 또한 신라의 화랑도를 일명 풍월도(風月道) 또는 풍류도(風流道)라고 불렀다고 한다. 그 외에도 정신없이 몰두하는 것을 두고 ‘신바람’이라는 말을 쓰는 것처럼 우리에게 자연현상인 ‘바람’은 다분히 정신적인 영역에까지 맞닿아 있는 셈이다.
풍차의 기원 바람을 이용하여 만든 문명의 이기로는 풍차를 들 수 있다. 본론인 풍력발전으로 넘어가기 전에 풍력발전의 원조 격인 풍차를 살펴봄으로써 바람이 인류에게 얼마나 소중했는가를 가늠해 보기로 하자.인류 역사에서 바람의 힘을 이용한 발명품을 들라면 풍차(風車) 만한 것도 없으리라. 그런데 ‘풍차(風車)’라고 하면 무엇이 제일 먼저 생각날까? 아마도 그 첫 대상은 ‘네덜란드’일 것이고 다음으로는 ‘돈키호테’, 그리고 ‘풍경화’, ‘물랑 루즈(붉은 풍차)’등의 순서가 될 것이다. 추측이긴 하지만 선뜻 ‘방앗간’이라고 대답하는 사람은 드물 것 같다. 그런데 풍차의 어원을 따져 말하자면 영어로는 ‘windmill`이라고 하며, 이를 직역을 한다면 ’바람방앗간‘이 될 것이다. 우리에게는 낯설겠지만 유럽 사람들, 특히 바다보다 낮은 지대에 사는 네덜란드 사람들에게는 풍차의 의미가 각별할 것이다. 말하자면 유명한 화가의 풍경화에나 등장하는 그런 목가적인 분위기가 아니라 거친 자연환경에 맞섰던 조상들의 생존의 지혜를 떠올릴 것이다. 바람의 힘을 이용하여 저지대의 물을 쉴 새 없이 제방 너머 바다로 퍼 넘기고, 바람으로 돌리는 맷돌방아에서 추수한 곡식을 가루로 빻고, 또 추수한 옥수수의 기름을 짜고, 한편으론 바람의 힘으로 나무를 톱질하여 가공하는 제재소도 운영했다고 하니 말이다. 그러니까 바람으로 물을 다스리고, 식품가공은 물론 일반 공장까지 가동을 하였으니, 가히 풍차가 가져온 문명세상이라고 하고도 남음이 있겠다. 이런 인기절정의 풍차에게 퇴락의 운명이 닥친 것은 증기기관의 발명과 함께 산업혁명이 시작되면서부터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