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햄릿에 나오는 등장인물 분석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5페이지 | 가격 3,800원

소개글

《햄릿》은 세익스피어의 작품 중에서 가장 성공한 작품이다. 햄릿이 왕을 몰래 살해하고 왕위에 오른 클로디어스를 대하는 데 있어 작가는 단순한 복수의 차원을 넘어선 보편적 드라마로 승격시켰고, 복수를 축으로 하되 상황 전체를 정서적 긴장으로 가득 메웠다. 그 뿐만 아니라 주인공의 성격부여에서도 타고난 정신의 유연성을 시대적 회의정신과 결합시켜 사색과 행동 사이에 균형을 유지하는 솜씨를 과시하고 있다. 거기에다 자신이 처한 상황과 대하는 인물에 따라 수시로 변신할 줄 아는 주인공의 능력까지 합쳐져서 이 극만의 매력이 부각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실존적 삶의 조건에 대한 작가의 비극적 통찰에서 우리는 이 작품의 깊이를 가늠할 수 있다.
인물들은 희곡 안에서, 서로 상호 관련성을 맺고 현실성을 얻으며 사건을 전개시켜 나간다. 현실성을 띤 살아있는 인물이 되기 위해서 그 인물들은 하나하나가 개성을 갖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들의 행동은 일관된 사고에 바탕하고 있다. 이것은 극의 인물이 보편성과 개성을 동시에 지닐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세익스피어의 희곡은 오랫동안 읽히며 많은 논쟁거리를 제공하였다. 그것은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성격의 인물들이 등장하여 보편성을 보이면서도 일련의 사건을 통해 갈등하는 과정에서 각 인물들의 독특한 개성이 드러나, 그들의 개성에 따른 행동에 대한 여러 가지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일 것이다.
발표 이후 400여년의 세월이 흘렀지만 이 작품은 끊임없이 공연되고, 새로운 의미로 재해석되곤 한다. 그만큼 이 작품은 어느 시대에나 살아있는 현대적 의미를 인류의 정신사에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목차

프롤로그

서론

1. 셰익스피어 소개 -
2. 햄릿의 줄거리 및 작품해설-
3. 명대사 -

본론

『햄릿』의 등장인물 분석

1. 클로디어스 -
2. 햄릿 -
3. 폴로니어스 -
4. 거트루드 -
5. 오필리어 -
6. 레어티즈 -
7. 호레이쇼 -
8. 유령(햄릿의 아버지. 선왕의 혼령) -
9. 길덴스턴&로젠크란츠 -
10. 포틴브라스 -

결론

<비평> -

참고문헌 -
부록 -

본문내용

1. 왕 (클로디어스 - 덴마크 왕, 햄릿의 삼촌)
클로디어스는 햄릿의 숙부로서 덴마크 왕인 햄릿의 아버지가 죽자 형의 뒤를 이어 왕의를 계승한다. 몇 달 되지 않아 그는 형의 아내인 거트루드를 아내로 맞아들인다. 햄릿이 감정적인 문제로 받아들이는 것 역시 아버지가 죽은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숙부가 어머니를 아내로 맞아들인 일이다. 여기엔 정치적인 이유보다 개인적인 감정의 이유가 더 크게 작용한 것으로 여겨지며, 정치적인 목적인 왕위 계승과, 감정적인 목적인 거트루드에 대한 마음은 야망이 넘치는 클로디어스로 하여금 이전 왕인 햄릿의 아버지를 독살할 충분한 이유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누구에게나 주어질 수 있는 객관적인 상황에서 실제로 왕을 독살한 클로디어스의 행동을 볼 때, 그는 야망과 욕심, 그리고 그것을 얻기 위한 실천력을 가진 인물로 보인다. 이는 형의 독살이나 햄릿을 영국에 보내 암살하려고 했던 점, 레어티즈와 햄릿의 마지막 결투장면에서 햄릿의 잔에 독을 타는 장면에서 나타난다. 하지만 그는 처음부터 햄릿을 죽일 생각은 아니었고 햄릿이 그의 비밀을 알고 있음을 연극을 통해 알고 난 후 결심을 한다.
“아, 내 죄 썩은 내가 하늘까지 나는구나. 난 인류최고의-형제를 죽인 저주를 받고 있다.(중략)저주받은 이 내 손에 형의 피가 겹겹으로 묻었다 한들, 그걸 눈처럼 희게 씻어줄 만큼의 빗물이 저 자비로운 하늘엔 없는가? (중략) 만사 잘 될 수도 있다.” - 제3막 제3장에서 그의 기도에서도 볼 수 있듯이 그는 기독교적 가치관에서 자신이 저지른 죄에 대해서 두려워하고 용서받기를 희망하며 동시에 자신이 가진 어떤 것도 포기할 수 없는 현실 사이에서 고뇌하지만 그가 기껏 하는 것이라고는 만사 잘 되게 해달라는 무책임한 기도 뿐 이다. 그의 괴로움도 형을 살해한데서 비롯한 양심으로부터의 괴로움이 아니라 나중에 받게 될 기독교적 처벌에 대한 두려움이다. 결국 클로디어스는 자신의 야망을 위해 형을 죽이고 그 책임을 회피하고자 하는 악한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형의 부인이었던 거트루드를 아내로 받아들인 점에서도 그의 야망은 엿보인다. 장례와 혼사를 한 날에 치르며 슬픔 보다는, 자신이 이루었다고 생각하는 왕의자리와 형의 부인의 마음을 가진 기쁨이 무엇보다 컸다고 느껴진다.
자신의 죄를 뉘우치려고 노력하지는 않고 오히려 덮으려고만 노력하는 모습이 안타깝게 느껴졌다. 그런 행동이 죽음까지 가게 된 결과를 낳은 것 같다.

참고 자료

William Shakespeare. 최종철 옮김, 1994. 「햄릿」. 민음사
William Shakespeare. 이경식, 1990. 「Hamlet」. Panmun Book Company
William Shakespeare. Laurence Olivier, 2002. 「햄릿」DVD. 씨네코리아
William Shakespeare. 권응호 옮김, 2000. 「셰익스피어 4대비극」. 혜원출판사
李賢祐, 세익스피어의 演劇美學에 대한 再考察 : 「햄릿」을 중심으로
등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