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귀의 구조 및 관련질환의 종류 및 특성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의학, 자연과학을 전공한 학생 및 일반인들에게도 유용한 자료입니다.

목차


I. 귀의 해부
1. 외이
1) 이개, 귓바퀴
2) 외이도
2. 중이
1) 고막
2) 고실
3) 이소골
4) 이내근
5) 이관
3. 내이
1)와우
2) 전정
3) 반규관
II. 귀의 생리
1. 청각기의 생리
1) 음의 전도
1> 이개
2> 외이도
3> 고막
4> 중이
5> 이관
6> 이내근
2) 감음
2. 전정의 생리
III. 청력검사법
IV. 전정기능검사
V. 이질환의 증후
1. 이통
2. 난청
3. 이명
4. 현기, 현훈
5. 발열
6. 이충만감
7. 이루
8. 기타
VI. 이개 질환
VII. 외이도 질환
VIII. 고막질환
IX. 중이질환
1. 삼출성 중이염
2. 급성 중이염
3. 만성 중이염
X. 안면신경마비
1. 해부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예후
6. 치료
XI. 내이질환
1. 감각신경성 난청의 분류
2. 전정계 질환
1) 전정신경염
2) 발작성 체위 변환성 현훈
XII. 인공와우이식술
1. 장치
1) 마이크로폰
2) 전기조절장치
3) 전기전달장치
4) 수신기/전극자극장치
5) 전극
2. 수술대상자의 선정

본문내용

IX. 중이질환
중이염은 중이의 염증을 말하며 세균감염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1. 삼출성 중이염
중이강 내에 액체가 저류한 상태이며 청력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관의 기능장애와 협착으로 중이강의 환기장애를 일으키며 음압상태로 만들어서 액체가 중이강에 고이게 된다. 소아에서 난청을 나타내는 가장 흔한 원인질환이다. 청력장애, 이폐색감, 이명 등의 증상이 있으며 전음성 난청이 있다. 고막은 특유의 광택을 소실하며 내함 또는 팽창된 소견이 있다. 삼출액이나 기포를 볼 수 있다. 고식적 치료로서 항생제, 항히스타민제, 비강수축제, 이관통기법 등을 2개월간 시도한다. 수술적 요법으로 고막절제술, 환기관 삽입, 아데노이드 절제술 등이 있다. 고막위축, 이소골미란, 고실경화증, 만성 중이염 등의 후유증이 있을 수 있다.

2. 급성 중이염
중이의 급성 염증으로 세균성, 바이러스성, 괴저성이 있다. 이관이나 외이도를 통해서 감염된다. 임상경과는 발적기, 삼출기, 화농기, 용해기, 합병증기로 구분된다. 이통, 발열, 이명과 난청 등을 호소한다. 고막은 초기에 광택이 없어지고 화농기로 이행하면 천공이 생기면서 이루가 생긴다. 충분한 수분섭취를 시키고 적절한 항생제 투여가 중요하며, 고막절개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합병증으로는 급성 유양돌기염, 삼출성 중이염, 안면신경마비, 추체염, 미로염, 수막염, 경막외 농양, 정맥동염, 뇌농양 등이 있다.

3. 만성 중이염
중이와 유양봉소가 지속적인 만성 염증상태에 있음을 말하며, 단순한 만성 화농성 중이염과 진주종성 중이염이 있다. 병변의 주요 소재부위에 따라서 이관형, 중고실형, 상고실형, 중증형, 진주종형으로 구분될 수 있다. 이루, 난청, 동통, 현기증, 안면신경마비, 누공증상, 고막천공 등의 증상이 있다. 보존적 요법으로 비강, 부비동, 인두의 염증성 질환을 치료하고 이관기능을 좋게 한다. 주병소에 따라서 여러 가지 수술적요법이 있으나 병소의 제거와 합병증의 예방, 청력개선을 위한 시술이 수술의 주목적이다.

X. 안면신경마비
1. 해부
안면신경은 운동, 지각 및 부교감신경섬유를 함께 가지고 있는 혼합신경으로, 운동섬유는 안면 및 경부 표정근 등을 지배하며 지각섬유보다 크고 중요하다. 지각섬유는 고삭신경을 통해 혀의 앞 3분의 2로부터의 미각을, 대추체신경을 통해 구개 및 편도와로부터의 미각을, 슬상신경절을 통해 연수에 전달하며 외이도 및 이개강으로부터의 지각과 안면연부조직의 심부감각을 담당한다. 측두골 외부로 나온 안면신경은 최종적으로 측두, 협골, 볼, 하막 및 경분지로 세분되어 안면 및 경부에 있는 표정근에 분포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