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일본의 대동아공영권 정리분석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A+을 받은 레포트이니 여기에 여러분의 의견을 조금씩만 더하신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대동아 공영권의 의미

3. 대동아공영권의 사회적 배경

4. 대동아 공영권의 이론적 배경(하우스 호퍼의 이론들)

5. 대동아 공영권의 구조와 핵심내용

6. 일본의 침략전쟁에 대한 일본과 미국의 입장 차이
(1) 태평양전쟁
(2) 대동아전쟁

7. 대동아 공영권의 실패 원인

8. 나오며

9.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980년대 이래 일본은 막강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자국이 중심이 된 아시아 블록체 창설을 시도해왔고 일각에선 이를 일컬어 신대동아공영권 이라고도 한다. 현재 세계는 탈냉전 이후의 새로운 국제질서와 지역경제권을 모색하고 있는데 일본에 의한 `신대동아공영권`에 관심이 높아지는 것도, 그것에 대한 평가가 아시아․태평양지역의 새로운 질서를 모색하는 데 일정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현실적 바탕위에서 미래지향적인 아시아 공동체를 이룩해 나가기 위해서는 과거 일본의 대동아 공영권에 대한 명확한 사실파악과 그에 따른 인식의 틀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그럼 필자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서 과거에 일본에서 주창되어졌던 대동아 공영권은 무엇인지, 어떠한 사회적 배경과 이론적 배경 속에서 나왔으며 그것이 실패한 원인은 무엇이고 국제정세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2. 대동아 공영권의 의미

`대동아`란 동아, 즉 동아시아에 동남아시아를 더한 지역을 가리키는 말로, 1940년 7월 일본이 국책요강으로 `대동아 신질서 건설`이라는 것을 내세우면서 처음 사용한 말이다. 제2차 세계대전에 개입한 직후인 1941년 12월 10일에는 이 전쟁을 대동아전쟁으로 부르기로 결정하였으며, 같은 달 12일에는 전쟁 목적이 `대동아 신질서 건설`에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 이전에도 일본은 중국의 둥베이 지방, 즉 만주를 침략하기 직전인 1931년에 일본․조선․만주․중국․몽골의 다섯 민족이 서로 화합해야 한다는, 일본과 만주가 블록을 결성해야 한다는 `일만(日滿) 블록` 같은 슬로건을 선전하고 있었다. 일만 블록의 슬로건은 만주를 점령한 후인 1933년에는 중국을 합한 `일만지(日滿支) 블록`으로 발전하였으며, 1938년 중일전쟁이 일어난 후에는 일본․만주국․중국이 주도하여 `동아 신질서`를 건설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었다.
1940년 8월 1일 마쓰오카 요스케[松岡洋右] 일본 외상은 담화를 발표해 처음으로 대동아공영권을 주창했다. 그 요지는 아시아 민족이 서양 세력의 식민지배로부터 해방되려면 일본을 중심으로 대동아공영권을 결성하여 아시아에서 서양 세력을 몰아내야 한다는 것이다. 대동아공영권의 결성이란 일본․중국․만주를 중축(中軸)으로 하여

참고 자료

일본정치의 아시아관 (동아일보사)
일본주의자의 꿈 (김용범 저 푸른역사)
일본의 역사(하) (이노우에 키요시 저 차광수 역 대광서림)
동아시아 근현대사 (우에하라카즈요시 외 옛오늘)
근대동양외교사 (성황용 저 명지)
일본근세근현대사 (은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