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만성신부전(CRF) 케이스 예요 ~^^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22 | 최종수정일 2018.02.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교수님께 칭찬받은 케이스예요~~^^

진단도 5개 내리구요


자료 양도 방대해요 ~~~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대상 및 기간
3. 연구방법
Ⅱ. 본론
1. 문헌고찰
2. case study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 문헌고찰 - Chronic renal failure

▶ 신장의 구조
신장은 복부 뒤 제 11흉추와 제 12흉추의 위치에 척추 양쪽으로 위치하는 장기이며, 그 크기는 성인의 주먹보다 약간 작은 정도로서 길이가 약 10cm, 폭이5cm, 두께가 3cm 정도입니다. 신장 하나의 무게는 100~150g 정도로 우리 몸 체중의 0.4-0.5%에 불과하지만 심장에서 방출되는 혈액양의 약 25% 가량이 신장으로 흘러 들어갑니다.
▶ 신장의 기능
①노폐물 배설
② 수분과 염분 조절
③산-염기 균형 유지
④호르몬 분비
⑤혈압조절


※ 급성 신부전에 대해서 잠깐만 알고 가기!

급성 신부전(ARF)은 적절한 치료로 신장 기능이 회복이 가능하다.






1. 만성 신부전 정의
만성 신부전 (Chronic renal failure,CRF)은 점차 악화되면서 회복이 불가능해진다. 신장 기능이 생명을 유지하기 어려울 정도로 악화된 경우에 CRF를 말기 신부전(end-stage renal disease, ESRD)이라 한다.
CRF의 원인은 복잡하다. 신장 기능의 점진적인 손실을 가져오는 질병은 100가지가 훨씬 넘을 만큼 다양하나, 당뇨병과 고혈압이 CRF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이다.

표 1-1) 만성 신부전의 원인 사구체 기능장애- 사구체 신염
- 당뇨병성 신증
- 고혈압성 신경화증요로폐색- 전립샘, 방광 종양
- 림프샘증
- 요관 폐색 - 결석전신질환- 다발성 동맥염
- 전신성 홍반성 낭창
- HIVD 관련 신장병
- 혈관염
- 공피증기타- 만성 신우신염
- 신증후군
- 다낭포성 신질환
- 신장 경색
- cyclosorin 신장독성
- 다발성 골수종

2. 병태생리
1) 병리적 변화
신장 기능 부전은 다양한 병리적 상황을 유발한다. 그 결과 사구체 여과율 (GFR)은 감소하고, 소변 생성과 수분 배설에 이상이 오며 전해질 불균형 발생한다. 70~80%의 신기능을 잃어도 신장은 효과적인 GFR을 유지할 수 있다. 신부전 후기에 이를 때까지도 항상성은 유지된다. 20% 이하의 nephron만이 기능을 하게 되면 GFR은 저하된다. 소변 농축 능력이 저하되고 다뇨증이 나타난다. 희석된 소변과 다뇨증은 CRF의 초기 증상이며 이단계를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극심한 탈수를 일으킬 수 있다.
질병이 진행되면서, 소변을 희석하는 능력이 점점 감소하여 소변의 삼투질 농도가 고정된다. 신장 기능이 계속 저하되기 때문에 혈중 요소는 증가하고 소변 배설량은 감소한다. 이 단계까지 신기능이 악화되면, 소변 배설량 감소로 인해 대상자는 수분과다의 위험에 처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