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방 허브보건사업 자료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방 허브보건사업 소개

본문내용

『한방건강증진 HUB 보건소 사업 추진』
복지부, 2005년도 보건소 건강증진사업 확대

보건복지부는 인구고령화와 급증하는 국민들의 건강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올해부터 보건소건강증진사업을 확대 실시키로 하고, 올 보건소 건강증진 사업비 규모를 2004년 대비 1.7배증가한 2,632억원(지방비 50%)으로 확정했다.  

복지부는 8억7천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한방건강증진 HUB 보건소 사업을 신규로 마련하고, 20개 보건소를 공모선정해 기공체조교실, 중풍예방교육, 장애인·독거노인 가정방문 진료 등 한방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 신규사업의 일환으로 4억4천3백만원의 예산을 수립해 공중보건한의사 등을 활용한  농어촌 및 중소도시 지역주민들의 한방공공의료서비스를 지난해 174개 보건소에서 177개 보건소로 확대했다.

『장흥군보건소 노인건강증진시범사업 큰 호응』
고혈압·당뇨병 관리 등 3개 사업 역점 추진

`한방건강증진 허브보건소사업`은 보건복지부가 한의학을 이용한 각종 만성퇴행성질환의 예방 및 관리를 목적으로 지난해부터 3년간 시범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는 전국에서 30개 보건소가 지정됐고 장흥군보건소는 최우수보건소로 선정됐다.

장흥보건소는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의 24%에 달해 이에 맞는 다양한 한방프로그램을 개발, 운동지도자교육, 건강대학운영, 만성질환자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한방 고혈압 및 당뇨병 관리 체험교실, 경로당 운동교실 등을 운영하기로 하고 사업비 사업비 1억2천만원을 확보했다.

한방건강증진 허브보건소사업에 따라 보건복지부가 제시하고 있는 한방건강증진 8개 부문 기본사업은 한방금연교실, 중풍예방교실, 기공체조교실, 장애인 및 독거노인 가정방문사업, 사상체질교실, 한방산전·산후교실, 한방육아교실 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