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상문]영화 `혈의누`의 감상후기(전통문화를 현대문화로 변용하여 성공한 작품)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전통문화, 즉 고전소설을 현대적으로 변용하여 성공한 작품인 영화 `혈의누`를 감상한 후 감상후기를 보고서 형식으로 작성한 파일입니다.
캐릭터별 성격, 스토리 구성, 영상미, 기타성공요인에 대해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테마선정 동기 (P 2)
2. 주요 케릭터 분석 (P 3)
3. 스토리 라인 (P 5)
4. 영상미(시각적인 측면) (P 6)
5. 기타 성공요인 (P 11)

본문내용

내가 본 「혈의 누」라는 영화는 개봉 초기부터 대중의 시선을 한몸에 받은 작품이었다. 원래 소설과 영화의 내용이 하늘과 땅차이라 할 정도로 다르기 때문에 더욱 대중의 시선을 받았는지 모른다. 「혈의 누」의 원작은 이인직이며 1906년 《만세보(萬歲報)》에 연재되었던 작품이다. 원작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청일전쟁이 발발했던 1894년, 여주인공인 옥련은 피난길에서 부모를 잃은 채 해매이다 일본군에 의해 보살핌을 받게 된다. 그 부대의 군의관의 도움으로 일본으로가 소학교를 다닌다. 그러나 그 후, 군의관이 전사하고 그의 부인에게 구박을 당하여 집에서 나와 방황하게 된다. 그러던 중, 구완서라는 인물을 만나게 되고 그와 함께 미국으로 건너간다. 워싱턴에서 옥련은 극적으로 아버지를 만나게 되고, 구완서와 약혼을 하게 된다. 구완서는 우리나라를 문명한 강대국으로 만들어야겠다고 다짐하였고, 또 옥련은 우리나라 여성들의 지식을 넓혀서 남자에게 눌리지 않고 동등한 권리를 누릴 수 있게 하며, 또한 여자들도 사회에 유익하고 명예 있는 백성이 되도록 교육할 것을 마음먹는다.
● 이인직의 소설 「혈의 누」에서는 자주독립의식의 고취, 신학문의 습득과 교육의 필요성, 자유결혼 등, 1900년대 초 우리나라의 시대상황을 중심으로 적은 소설이다. 하지만 내가 선정한 영화 「혈의 누」와는 그 내용과 영화제작 모티브에서 그 차이가 너무나 판이하다.
● 이 영화가 나왔을 때 영화관에서 보았었지만 사고와 표현 강의를 들으며, 그리고 이러한 과제가 있어서 다시 한 번 그 의미를 되짚어 보고 싶어 글감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