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법]상속세와 증여세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세법강의시간에 교수님께서 상속세와 증여세에 대하여 조사해오라하셔서 제출했던것입니다.
http://www.taxpage.pe.kr

목차

Ⅰ. 서 론
1. 레포트의 목적
2. 레포트작성의 방법 및 범위

Ⅱ. 본 론
1. 총 설
2. 총 칙
3. 상속세 계산구조
4. 증여세 계산구조
5. 재산의 평가
6. 신고와 납부
7. 결정 ․ 경정
8. 현행 우리나라의 상속 ․ 증여세제도의 실태
(1) 상속 ․ 증여세 과세현황
(2) 과세 체계
1) 실 태
2) 문 제 점
9. 현행 우리나라의 상속 ․ 증여세제도의 개선 방안

본문내용

한 국제환경 하에서는 기업의 국제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조세문제가 단순한 국내문제일 수 없다.
자본자유화의 진전이 심화되면 우리나라의 세제가 다른 경쟁국가의 세제보다 비합리적이고 복잡하고 부담이 과중할 경우 기업은 고국의 둥지를 떠나게 된다. 또한 우리 기업도 세계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한 기본전략은 다국적기업화가 아닐 수 없다. 다국적기업은 멀지 않은 장래에 조국이 없는 기업으로 변질해 버릴지도 모른다. 이러한 시대로까지 진전되면 이제는 기업이 세금을 납부할 국가를 선택하는 시대가 가까이 와 있다. 세제는 원래 규제적인 강제력을 수반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지만 그렇다고 우리의 세제가 다른 경쟁상대국의 세제보다 더 규제적이어서 기업활동의 발목을 잡거나 과세권이 남용적으로 행사되면 안 된다. 그러한 불합리한 세제ㆍ세정은 우리의 산업자본을 국외로 내 모는 결과를 자초할 것이다. 자본의 해외유출ㆍ기업의 해외이주는 국내의 고용기회를 감소시킨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는 것이다.

(2) 세목의 통합 내지 축소-세제의 단순화ㆍ명료화

세제는 단순하고 명료해야 한다. 이는 국민이 경제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함에 있어서 정직성을 딛고 미리 조세부담의 정도를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세제는 국가의 여러 가지 제도 가운데 개인이나 기업이 경제활동을 함에 있어서 중요한 인프라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조세법의 해석을 둘러싸고 조세마찰이 발생하는 것은 무용한 사회비용을 증가시키면서 경제의 활력을 떨어트리는 것이다.
세제를 단순화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세목의 수를 대폭 줄려야 한다. 휴면상태에 있는 세목과 세수가 얼마 되지 아니하여 행정비용도 충당하지 못하는 세목은 과감하게 폐지하는 방향으로 정리하고, 세원이 유사한 세목은 통합하여야 한다. 세목 수를 국세의 경우 최대한 10개 이하로, 지방세의 경우도 10개 이하로 줄려야 한다고 본다. 그런데 이러한 개혁은 세제를 부분적으로 접근하는 땜질방법으로는 불가능하다. 이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서로 협력하여 합의를 도출, 중앙ㆍ지방에 대해 세원배분을 다시 하면서 조세(국제와 지방세)의 틀을 전면적으로 다시 짜는 작업으로 추진해야 한다. 이러한 작업에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合意의 도출이라는 어려운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공공단체 간, 또는 부처 간의 이해문제를

참고 자료

http://www.taxpage.pe.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