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중매체]대중매체와 성문화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대충매체와 성문화에 관계에 대해 자세하게 나와있는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현대 대중매체와 성
Ⅱ. 대중매체사회와 사회계층 상승
Ⅲ. 바람직한 성문화의 방향 : 성 구성주의 시각

본문내용

Ⅰ. 현대 대중매체와 성
1. 영화
1965년의 미국 영화 <Pawnbroker>에서 여성의 유방을 처음 노출시킨 이래 그것은 여러 영화의 표준적인 장면이 되었고, 성애적인 주제와 노출적인 성 장면이 스크린에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성적인 노출과 나체 장면이 갈수록 증가함에 따라 모든 영화는 사전 검열을 받거나 그 음란성 정도에 따라 등급을 매겨 미성년자 관람 여부를 정하게 되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노랑머리(1999)>와 <거짓말(1999)>은 변태적이고 가학적인 성행위 묘사와 외설적 영상, 여고생 출현 등을 이유로 등급보류 판정을 받았다. 그러나 일부 비평가들은 이러한 검열에 있어서 성적인 주제가 폭력적인 주제보다 더 엄격하게 다루어진다고 불평을 한다. 영화가 담고 있는 메시지나 사회에 대한 경고는 외면하고 남녀의 정사장면만을 트집잡는 것은 근시안적인 발상이라는 것이다.
1980년대 후반까지 영화 속의 여성들은 자기파괴적이고 남성에 의해 조정되며 남성을 성적으로 유혹하는 존재로 빈번히 묘사되어 왔다. 아내를 하루 동안 부호에게 빌려주고 거액의 댓가를 받는 <Indecent Proposal(1993)> 영화 속의 여성상은 여성을 성적 대상물로 또는 여성의 성을 돈으로 매수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여성을 좀더 긍정적으로 묘사하여 우정이나 남성 징벌을 주제로 한 영화들도 있었지만, 그와는 반대로 신경질적이거나 남성의 도음을 받으며 살아가는 무력한 인간으로 여성을 비하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2. 컴퓨터
최근 컴퓨터가 정보 전달의 새로운 매체로 부각되면서 저속한 표현의 채팅, 음란한 내용의 보급 등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성적 노출은 거의 무방비 상태에서 어린 아동들과 청소년들에게까지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사이버 공간에 대한 통제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인터넷 웹사이트의 60%가 포르노이고 인터넷 검색엔진에서 ‘섹스’는 최다 검색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