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학 개론]나의 꿈 분석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솔직하고 체계적인,심도있는 분석 내용으로 A+받았던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A. 첫 번째 꿈 - 작은 어머니와 나.
1. 들어가는 말
2. 꿈을 꾼 당시의 배경
3. 꿈의 내용
4. 뒷이야기
5. 꿈의 해석
B. 두 번째 꿈 - 계단.
1. 들어가는 말
2. 꿈을 꾼 당시의 배경
3. 꿈의 내용
4. 뒷이야기
5. 꿈의 해석
C. 세 번째 꿈 - 대학 동기와 나와 여자친구.
1. 들어가는 말
2. 꿈을 꾼 당시의 배경
3. 꿈의 내용
4. 뒷이야기
5. 꿈의 해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어릴 적에 서부영화를 본 뒤 잠이 들면 괴한들이 따라와서 기관총을 발사 하여 맞아 죽는 꿈을 꾸곤 했다. 할머니께 꿈 얘기를 말씀드리고 총에 맞았는데 피가 나오지는 않았다고 하니, “피가 나와야 하는디, 피나오는 꿈은 커서 돈 버는꿈인디.”하셨던 기억이 난다. 심리상태나 꿈문제에 대한 심리학적 지식은 전무후무했기 때문에, 의아함과 궁금증을 가지게 되는데도 그 해석에는 과학적인 분석보다는 어릴 때부터 들어왔던 무속적인 부분이 자리 잡을 수밖에 없었다.
`나만 그러는 것이 아닌가` 하는 자괴감에 빠지다가도, 절친한 친구와의 화통한 대화 후에는 고민이 사그라지고, `나도 모르게 화를 낸다거나 내가 왜 그랬을까 하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이런 심리학적인 궁금증들을 해결하는 첫걸음이 나의 꿈을 해석해보는 것이다.
처음엔 꿈의 해석이란 많은 심리학자들이 수많은 경험 속에 만들어진 공식에 의한 것(‘무슨 꿈은 어떤 뜻이다.’는 등)으로 나의 꿈을 그것에 대입시키면 나오는 것으로 착각하며 기대하고 있었다. 하지만 나의 상상은 완벽하게 어긋난 것 이었다. 예를 들어 살인하는 꿈을 꾸었을 때 그것을 살인자가 꾸었을 때와 형사가 꾸었을 때, 일반인이 꾸었을 때 해석이 모두 다르다는 것이다.
각기 다른 인생을 살면서 만들어진 서로 다른 무의식의 차이에 따라 그 해석이 달라진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꿈을 해석해달라고 전문가에게 의뢰하면 의뢰인의 과거에 있었던 일부터 심리상태까지 많은 인생의 데이터를 수집한 후에 그 결과를 내준다고 하며 보통이 수개월씩 걸린다고 한다.
꿈을 해몽한다는 말은 수없이 들었지만 꿈을 해석 한다는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관심을 가지고 있음에도 그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했으므로, 실제로 접하게 되는 좋은 경험인 이번 레포트는 즐거운 마음으로 시작한다.
본론에서 나올 필자의 꿈들을 교수님의 강의와 프로이드의 ‘꿈의 해석’ 책을 읽고, 내 인생 21년간의 기억들을 되짚으며 심사숙고하여 해석 할 것이다.

참고 자료

나의 꿈
교수님의 수업내용
책 `나`
등을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