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공학]FeRAM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FeRAM에 대한 정의 및 종류, 응용 등에 대하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FeRAM의 정의
2. 기본적인 구조 및 동작원리
3. FeRAM의 종류
4. FeRAM의 응용
5. 최근의 기술동향

Ⅲ. 결론

본문내용

* 강유전체(Ferroelectrics)
[그림]
강유전체의 결정구조

강유전체는 전기적으로는 절연체인 유전체의 일종으로서, 특수한 물리적 성질을 가진 물질입니다. 소위 페로브스카이트(perovskite)구조를 가지는 대표적인 강유전체인 BaTiO3 결정의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Ba원자가 정육면체의 모서리에 위치하고, Ti원자는 체심에, 그리고 O원자는 면심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Ti원자는 산소 원자가 만드는 정팔면체의 중심에 위치하게 됩니다. 상전이 온도 이하에서는 Ti원자와 Ba원자의 이동이 산소원자의 이동방향과 반대로 이루어져 자발분극을 형성하여 강유전상이 됩니다.
강유전체는 1920년 로쉘 염이라는 물질에서 처음 그 성실이 발견되어 알려지게 된 물질로서, 1935년에서 1938년 사이에 KDP 계열의 단결정들이 성장되면서 많은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들 물질들의 특징적인 물성은 자발분극(spontaneous polarization)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 자발분극이 전기장에 의해 역전(polarization reversal)되는 현상을 보이는 것입니다. 유전체 중에서 자발분극을 가지는 물질은 많지만 전기장으로 분극의 방향을 바꿀 수 없으면 이는 강유전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강유전체는 특정한 온도에서 상전이 현상을 보이는데, 상전이 온도 아래에서는 전기 쌍극자끼리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발 분극이 특정한 방향으로 배열하고 있다가, 그 온도 이상에서는 열적 요동에 의해 자발 분극을 잃게 되는 현상을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온도를 큐리온도(Curie temperature)라고 합니다. 큐리온도 아래에서는 자발 분극이 일정한 방향으로 배열을 하게 되지만, 소위 구역(domain)이라는 것이 함께 형성되게 됩니다. 구역 구조는 전기 쌍극자의 배열로 인해 depolarization field가 형성되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서, 형태에 따라 90도 구역과 180도 구역으로 구분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