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이해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북한학 수업 학기 최종 과제물로서 책 요약하고 느낌을 쓴 글입니다.

목차

제 1장 북한 어떻게 볼 것인가?
제 2장 북한의 통치이념과 정치체제
제 3장 북한의 대외정책과 대남관계
제 4장 북한의 군사전략과 군사력
제 5장 북한의 경제현황과 개혁 ․ 개방
제 6장 맺음말

본문내용

제 1장 북한 어떻게 볼 것인가?
지난 반세기 동안 남과 북은 반목과 질시의 세월을 보냈으며, 세계적인 냉전구도 속에서 남과 북의 대결의식은 상대적으로 팽배하였다.
북한이라는 존재의 이중성은 남과 북이 통일을 지향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노정될 수밖에 없는 과도기적인 상황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이러한 이중성을 올바로 인식하고 평화통일을 지향해 나가난 관점에서 바람직한 대북관을 모색해보는 것이야 말로 탈냉전 이후 민족화해시대에 시급히 요청되는 과제가 아닐 수 없다. 나아가 한반도에서 냉전을 종식시키고 남북간에 평화와 통일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북한과 협상하고 또 함께 번영해 나가야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현실에 바탕을 둔 올바른 북한관을 확립해야 한다.
통일 기반을 조성하고 통일을 완성하려면 통일의 상대자인 북한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북한에 대한 우리의 인식이 대북정책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작금의 현실은 소위 진보적 시각과 보수적 시각 그리고 세대간, 집단간 이해관계 및 접근방법에 따라 그 인식을 달리하는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북한 사회를 장기적 관점에서 그 변화의 방향성까지 포괄하는 총체적 관점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 보다 구체적인 그 이유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북한 체제에 대한 정보나 자료의 제약과 객관성의 문제, 그리고 기존의 연구가 정치영역에 지나치게 편중되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주관적 인식이나 편견에 기초하여 감정적으로 북한을 이해하기보다는 객관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북한을 제대로 이하하기 위해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하는지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민족공동번영의 동반자로서의 균형적인 북한인식이 필요하다. 남북화해시대에 있어 북한은 민족공동번영의 동반자라는 인식이 필요하다.
둘째, 객관적 현실에 기초해서 북한을 이해해야 한다. 현재의 북한이 처한 대내외적 환경과 북한의 구체적인 실상에 근거하여 ‘있는 그대로의 북한’을 바라보아야 한다.

참고 자료

2006 북한이해 통일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