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고구려도성의 변천과 성곽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고고학 수업시간 발표문입니다. 직접 자료 찾아서 정리한 글입니다.
A+받은 발표문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성곽의 정의

Ⅲ.성곽의 종류와 분류
1. 거주주체에 의한 분류
2. 목적에 의한 분류
3. 지형에 따른 분류
4. 성곽의 구성요소

Ⅳ. 고구려 도성의 변화발전과정

Ⅴ. 고구려의 도성
1. 졸본성과 하고성자성
2. 국내성과 환도산성
3. 안학궁과 대성산성
4. 장안성

Ⅵ. 고구려 산성의 구조

Ⅶ. 고구려 평지도성의 특징

Ⅷ.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우리나라 역사의 기록에서 자주 나타나는 말 중에는 ‘성(城)’이라는 낱말이 있고, 지명에는 ‘성(城)’ 자(字)를 사용한 곳이 많은데 이곳에는 성이 현존하던지 아니면 과거 성이 있었던 곳의 지명이다. 삼국시대 이래 전통적으로 우리나라는 많은 성곽을 축조하였으며 그 축조기술도 뛰어나 성곽의 나라라고 불려졌다. 또한 전통적으로 성곽을 이용하는 전술이 발달하여 외적을 물리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고구려는 기원전 1세기경에 혼강유역(渾江流域)의 환인지방(桓仁地方)에서 건국하여 668년 멸망하기까지 700여년 동안 존속하였으며, 혼강유역의 환인지방과 압록강유역의 집안지방 및 대동강유역의 평양으로 수도를 옮기면서 발전하였고, 남으로는 한강유역 및 경상북도 ․ 충청도 일원까지 진출하였다.
고구려는 삼국 중 가장 먼저 일어났으며 건국 초기부터 인접한 국가들과 투쟁하면서 성장한 국가이다. 훗날 만주지방과 한반도 중부에 걸친 강력한 대제국을 건설하였고, 강력한 군사력을 바탕으로 중국 세력들의 한반도 침입을 막아내는 방파제의 역할을 하였다. 고구려가 중국세력을 막아낼 수 있었던 힘은 방어에 유리한 곳곳에 축조한 성곽의 존재이다. 고구려는 건국 초기부터 성곽을 건설하였던 것으로 보여진다.
성곽의 종류는 분류기준에 따라 다양하다. 이 글에서는 일반적인 성곽에 대해 알아본 후 고구려가 도성을 천도하면서 변화하는 도성방어체계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성곽의 정의
보루(堡壘) ․ 토벽 ․ 석벽 ․ 목책 ․ 해자(垓字) 등 외적의 침입을 막기 위하여 만들어진 군사 적 구축물이다. 넓게는 성으로써 지켜진 지역도 지칭한다(중국에서는 넓은 뜻으로 전원과 구별되는 도시를 의미하고 좁게는 천자가 사는 왕궁을 의미하는 경우도 있다). 성곽이라는 말도 성과 같은 뜻으로 쓰인다. 그러나 화기가 발달한 근대에 와서 지어진 군사적 방위시설은 성이라고 하지 않고 요새라 한다. 맨 처음에는 자연적 지형을 이용하여 방위를 위해서만 성을 쌓았으나, 시대가 지남에 따라 군사적 목적만이 아니라 국왕 및 영주의 거주 ․ 권세표시 ․ 영내통치를 위하여 축조하게 되었다. 또한 중국의 대부분과 서양의 일부에서 볼 수 있듯이 도시 전체를 성벽으로 둘러싼 성곽도시도 나타났다.

참고 자료

손영식, 『한국 성곽의 연구』, 문화공보부 문화재 관리국, 1987
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 『고구려문화』, 과학원출판사, 1997
신형식, 최근영, 윤명철, 오순제, 서일범 공저, 『고구려산성과 해양방어체제연구』, 백산자료원, 2000
방학봉, 『고구려성과 절터연구』, 신성출판사,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