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회복지법제]서울특별시노원구기초생활보장기금설치및운용조례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노원구 지역의 사회복지 관련 조례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조례명 : 서울특별시노원구기초생활보장기금설치및운용조례

위 조례에 대해 조사하고 논하였습니다.

목차

1. 조례의 내용
2. 조례 제정 배경
3. 느낀 점

본문내용

올해 노벨 평화상의 수상자로 무하마드 유누스 그라민 은행 총재가 뽑혔다. 마이크로크레딧(무담보소액신용대출)이란 물적 담보를 제공할 수 없는 빈곤층을 대상으로 소규모 생업자금을 무담보로 지원하는 자활프로그램이다. 마이크로크레딧은 개발과 빈곤감소를 위한(한국사회의 빈곤퇴치를 위한) 효과적인 방안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빈곤층에게 금융 및 사업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빈곤층의 자기고용과 소득창출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이다.

UN은 2000년 새천년개발목표(Millennium Development Goals)중 하나로, 극심한 빈곤과 기아에 허덕이는 극빈층을 2015년까지 절반으로 줄이기로 했습니다. UN은 2005년을 세계 마이크로크레딧의 해로 지정하였으며, 마이크로크레딧이 빈곤퇴치와 새천년 개발목표 달성의 가장 강력한 도구임을 강조하였다.

그라민 은행은 1976년 방글라데시의 유누스 총재가 빈곤층을 위해 27달러를 빌려주면서 무담보소액대출을 시작하였다. 이후 전 세계적으로 지부를 갖추고 빈곤층을 위한 지속적인 사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1999년 그라민 은행의 교육, 훈련 과정은 우리나라의 신나는 조합 탄생의 디딤돌이 되었다.

우리나라 역시 부의 양극화가 심해져 빈곤층과 차상위 계층의 수는 예전보다 상당히 늘어났다고 할 수 있으며 국가나 사회의 일회성 시혜적 사업으로는 이러한 빈곤층을 빈곤선 위로 끌어 올리는 데에 큰 어려움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가 사업체를 꾸려나가 수입을 얻는 자활 공동체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으며 그 출발을 돕는 사업 자금 지원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