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일한 평전을 읽고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유일한 평전을 읽고..

목차

유년시절
또 다른 세상
세상을 향해 한 걸음 앞으로
청렴한 기업정신
맺 음 말

본문내용

“정성껏 좋은 상품을 만들어 국가와 동포에 봉사하고, 정직 성실하고 양심적인 인재를 양성 배출하며, 기업 이익은 계속 기업을 키워 일자리를 만들고, 정직하게 납세하며, 그리고 남은 것은 기업을 키워 준 사회에 환원한다.”
기업인이자, 독립운동가, 교육가로서 이 땅에 민족기업을 일으켜 불후의 신화를 창조한 유한양행의 유일한 회장의 기업철학이며 신조이다.
그는 존경받는 기업인이었다. 평양출생인 그는 9세에 선교사를 따라 미국 유학길에 올라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미시건 대학교까지 졸업하였다. 그 후 유한양행을 설립하여 근면과 성실과 책임감에 솔선수범하는 존경받는 기업인이 되었다.
그리고 그는 독립운동가였다. 미국에서 항일무장독립군인 맹호군을 창설하는 데 주동적인 역할을 하였고, 재미 독립운동가들과 연계하여 광복을 맞을 때까지 크게 활약하였다. 이와 같은 그의 애국애족의 열정은 유한양행을 민족의 기업으로 세우는 정신적 근간이 되었다.
또한 그는 교육가였다. 민족의 장래를 위하여 좋은 인재를 양성하려는 목적으로 사재를 헌납하여 유한학원을 설립하였다. 그 시기의 유한공업고등학교가 지금은 유한대학으로 발전하였다.
유일한 박사의 생애와 업적을 통해 우리가 본받아야 할 점과 실천해야 할 부분을 모색해 보자.

유년시절
유일한을 알기위해서는 그의 아버지 유기연의 행적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유일한의 아버지 유기연은 유일한의 인생방향을 결정적으로 바꾸고 새로운 세계로 열어주는 ‘키’역할을 했다. 그는 일찍이 고아가 된 후 친척집을 전전하며 살아갔고 초등학교도 나오지 않은채 스물여섯 노총각이 되었다. 그리고 자립적인 삶을 살고자 평양으로 홀로 올라와 결혼을 하게 된다.
마침 그 당시에 닥터 홀이라는 외국인 선교사이자 의사가 있었는데 친절한 봉사를 통하여 사람들이 감동을 받는 가운데 예수의 복음을 받아들이도록 했다. 이런 닥터 홀의 인격과 봉사에 유기연도 감동을 받고 예수를 믿어 기독교인이 되고, 세례를 받게 되었다. 또한 아내의 이름을 김확실에서 하나님께서 주신 소중한 복으로 여긴다는 뜻의 김기복으로 바꾸어 호적에 올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