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수학]수학자 관련 보고서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6.1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수학자 관련 보고서 입니다.
수학자 중 가장 존경하는 인물을 택하고 그 인물에 대한 보고서를 자유로운 형식으로 쓰는 report였고 A+를 받았고 교수님의 추천으로 발표까지 하였던 자료 입니다.
잘알려진 수학자는 아니지만 여성 수학자로서 최고라고 생각되어지는 소피 제르맹에 관한 자료입니다.
참고 자료와 문헌을 모두 첨부하였고 주석을 달아 부분 부분에 대한 설명을 하였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소피 제르맹 - 수학세계로의 진입
3.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 오일러의 접근과 와일즈의 해결
4.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 제르맹의 실마리
5. 소피 제르맹(Sophie Germain) 이 끼친 두 가지 영향
1) 수학사적 측면
2) 여성 인권적 측면
6. 마치며

7. 참고문헌(參考文獻)
1. <수학의 천재들> 오승재 著. 경문사, 1995
2. <수학 : 새로운 황금시대> Ketith Deviln 著 / 허민 譯, 경문사, 1996.
- 中`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p.252~287

3.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 사이먼 싱 著 / 박병철 譯, 영림 카디널, 1998.
4. <수학의 역사 上> Boyer.Carl B 著/ 양연오 조윤동 譯, 경문사, 2000.
5. <수학의 역사 下> Boyer.Carl B 著/ 양연오 조윤동 譯, 경문사, 2000.
6. <수학사 가볍게 읽기> Smith, Sanderson 著/ 황선욱 譯, 한 승, 2002

본문내용

1.들어가며...

나에게는 앞으로 누군가를 가르치고자 하는 작지만 매우 큰 소망이 있다. 명료한 풀이와 해답을 통해 보여줄 수 있는 수학의 확실성을 나뿐만 아니라 다른 이들에게도 느끼게 해 주고 싶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바램만을 소중히 하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 없이 가르친다면 본인이 추구하는 쌍방향의 교육이 아닌 일 방향적 교육만이 이루어질 뿐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인지 평소에 나는 타인의 견해를 아무런 조건 없이 이해하고자 했거나 자신의 견해를 충분히 피력할 수 없었던 하지만 그러한 의견으로 인해 수학사에 의미 있는 자취를 남겼던, 과거와 현재의 수학자들에게 관심을 가져왔다. 특히, 숱한 무의미한 차별과 무시 속에서 자신의 이론과 사고를 끝까지 주장해온 여류 수학자들에게 더욱 관심을 가지고 있다.

과거 유럽에서 시작된 계몽주의사상을 기폭제로 하여 동․서양이 공통적으로 나타낸 양상 중 ‘여성의 자유롭고 동등한 교육 혜택’이라는 것이 있다. 지금 생각해보면 지극히 당연한 사고방식이고 이에 따른 제도적 장치 역시 그리 놀라운 것도 아닐 것이다. 하지만 이것이 내포하고 있는 또 다른 의미에 우리는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어린 아이들에게 ‘비둘기’를 두고 굳이 말하지 않더라도 조류(鳥類)의 특징을 알고 있기에 그것이 조류(鳥類)라고 인정하는 반면, ‘닭(鷄)’의 경우 우리는 반드시 이것이 조류에 속한다는 것을 말해 주어야만 한다. 즉, 조류임에도 불구하고 “ ‘닭(鷄)’은 조류이다.”라고 누차 강조를 해야 하듯, 현재의 「평등한 교육의 기회」는 외형적 차이로 인해 동일한 사람으로서 현재 보다 더 인정받지 못했던 시대에 대한 자성(自省)의 결과라는 점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