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80년대의 성찰을 통한 작가의 문제인식 -황석영의 오래된 정원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5.08 |등록일 2006.1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2,600원

소개글

오래된 정원을 통해 작가의 역사인식과 문학관이 좀 더 유연해졌음을 밝혀내고 그러한 시도가 작품 속에서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를 말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황석영의 작가 세계
2. 연구방향 및 문제제기

II. 80년대를 바라보는 작가의 시선
1. 운동가의 삶
2. 일상의 삶

Ⅲ. ‘타자의 시선’에 의한 조망

Ⅳ. ‘일상으로의 복귀’를 통한 재인식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Ⅳ. 결론

지금까지 본고에서는 『오래된 정원』에 나타난 80년대의 성찰을 통한 작가의 문제인식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러한 문제인식은 작가의 풍부한 체험을 바탕으로 역사를 바라보는 경직성에서 벗어난 유연한 사고와 평정심에 의해 비롯되었다고 보았다. 작가는 지난날의 성찰을 통해 당대에 치열했던 변혁적 열망을 회고하는 동시에 그허한 가치와 이념이 퇴색되어버린 시대의 현재적 의미를 제시하고 있다.
이 논의는 80년대를 바라보는 작가의 시선이 한 곳에 머무르지 않고 다양한 개인의 일상에 자리하고 있다는 것에서 출발한 것이다. 80년의 광주항쟁으로 분출된 혁명적 에너지로 인해 사회변혁을 꿈꾸는 운동가들은 개인의 자유로운 생활조차 꿈꿀 수 없었으며, 평범한 일상을 지켜가려 했던 이들에게도 시대가 내린 무게에서 자유롭지는 못했다. 작가는 불의 시대로 표현되는 80년대에 운동가의 삶을 살고자했던 오현우와 지극히 평범한 일상을 꿈꾸었던 한윤희의 삶을 애정 어린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이는 역사라는 거대한 지형속에서도 개인들이 바라던 소박한 일상과 사랑은 언제나 아름답다는 것을 반추하게 한다. 이를 통해 서로 다르다고 생각되는 삶의 방식조차도 결국엔 평범한 일상을 회복하는 것에 다름 아니라는 것을 생각하게 한다.
작가는 80년대라는 갈등과 대립의 역사적 흐름에 주목하면서도 개인의 삶에 눈을 떼지 않고 있다. 작품후기에 표현된 작가의 말을 빌리자면, 작가는 “이제는 시대나 역사를 통해서가 아니라 그 물결 속에 휩쓸리며 헤엄쳐가던 하찮고 가냘픈 개인의 나날을 통해서 세계를 보아야 한다고도 생각”한다. 이러한 작가의 창작 의도는 작품 속에서 ‘타자의 시선’에 의한 조망과 ‘일상으로의 복귀’라는 측면에 의해 드러나고 있다. 전자는 변혁에 대한 열망이 가득했던 80년대를 한윤희라는 평범한 인물을 통해 바라보는 시선에 의해 조명되고 있다. 또한 후자는 80년대라는 역사적 가치와 개인의 삶이 어떻게 충돌되어 왔으며 이의 성찰로 인해 일상의 소중함을 이야기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작가는 역사적 성찰에 의한 고민을 좀 더 확장하여 생태론과 모성애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전자는 과거를 반성하고 새로운 현실적 대안을 찾기 위해 ‘겸허하고 단순하고 생명력 있는 주체의 구체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이희수의 말로 압축되어 설명되고 있다. 후자는 모성애를 ‘위대한 자연을 회복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한윤희를 통해 드러나고 있다. 이는 남성적인 투쟁과 대립의 삶을 보완하는 동시에 전쟁으로 얼룩진 세상을 회복하는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강진호, 『탈분단 시대의 문학논리-개인의 체험과 역사를 보는 타자의 시선』, 새미, 2001.
김경수, 「근대와 젠더, 그리고 해한(解恨) 이야기의 발견 - 황석영의 근업에 대하여」, 『작가세계』, 2004년 봄호.
김광일, 『우리가 만난 작가들』, 현대문학북스, 2001.
김동식, 『소설에 관한 작은 이야기-인간다운 삶을 향한 살아 있는 열정』, 문학동네, 2003.
김정환, 「황석영의 문학환갑 유감-쾌감(遺憾-快感)」, 『작가세계』, 2004년 봄호.
박상준, 『소설의 숲에서 문학을 생각하다-열린 리얼리즘』, 소명출판, 2003.
박철화, 「`심청`의 현대적 해석, 성과와 아쉬움」, 『문학적 지성』, 이룸, 2004.
송기숙, 「내가 본 황석영」, 『황석영 문학의 세계』(최원식 · 임홍배 엮음), 창비, 2003.
양진오, 「중견, 그들의 문학-김원일, 황석영, 이문구의 소설 읽기」, 『전망의 발견』, 실천문학사, 2003.
오생근, 「오래된 정원과 시간을 이기는 사랑의 힘」, 『황석영 문학의 세계』(최원식 · 임홍배 엮음), 창비, 2003.
오태호, 「서사의 진화, 작가의 시선과 평론가의 응시가 빚어낸 풍경 - 황석영 문학 해석의 역사」, 『작가세계』, 2004년 봄호.
이명원, 「대안적 이념 모색을 향한 내적 고투」, 『창작과비평』, 2000년 가을호.
하정일, 『분단의 형이상학을 넘어서-황석영론』, 『실천문학』, 2001년 여름호.
황석영, 『오래된 정원』(상 · 하), 창작과비평사, 2000.
황석영, 『손님』, 창작과비평사, 2001.
황석영, 『심청-연꽃의 길』(상 · 하), 문학동네, 2003.
황석영, 「황석영이 황석영을 말하다」, 『작가세계』, 2004년 봄호.
황석영 · 최원식, 「황석영의 삶과 문학」, 『황석영 문학의 세계』(최원식 · 임홍배 엮음), 창비,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