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신토마스주의의 법철학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1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신토마스주의의 법철학 레포트 입니다!
각주 30개 있어요!

목차

Ⅰ. 신토마스주의
1. 신토마스주의 의의
2. 토마스 아퀴나스
3. 마리탱의 자연법론
4. 롬멘의 자연법론

Ⅱ. 현대의 자연법론
1. 리드브루흐 공식
2. 미해결의 난점
3. 자연법 르네상스에 대한 비판
4. 자연법의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Ⅰ. 신토마스주의
1. 신토마스주의 의의
19세기 중엽부터 사람들은 종래의 실증주의를 떠나 새로운 철학을 찾는 일에 몰두 하였다. 그 중에서 철학의 고향을 13세기 가톨릭의 대변자였던 T.아퀴나스 철학에 일파를 두고 있는 일파를 신토마스주의(Neo Thomism)이라 부르며, 그들에 의해 주장된 법철학의 이론을 신자연법론이라 한다.
현대의 자연법론은 다양한 형태로 등장하지만, 그 본류는 신토마스주의이다. 프랑스를 중심으로 카제타누스의 주석에 기초한 전통적인 해석이 토마스 아퀴나스의 이론을 왜곡하였다는 비판과 더불어 토마스 아퀴나스를 올바르게 해석하려는 움직임이 전개되었다. 특히 질송(Etienne Gilson, 1884-1978)과 마리탱은 토마스주의의 그릇된 해석을 시정하여 토마스 아퀴나스의 본모습을 되찾는 데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들에 의하면, 토마스 아퀴나스는 본질 못지않게 존재를 중시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제타누스는 실재론적 요소를 무시하고 본질론적 측면만을 강조함으로써 토마스 아퀴나스의 철학을 비현실적인 이성주의로 변질시켰다. 그로 인하여 토마스 아퀴나스의 법이론은 법과 도덕을 혼동하고 자연법을 영구불변의 규칙으로 이해하는 것으로 잘못 알려져 왔다는 것이다. 질송과 마리탱에 의한 새로운 해석이 있기 전에도 르나르, 르퓌, 카트라인, 롬멘, 르클레르(Jacque Leclercq, 1891-1971) 등이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질송과 마리탱 이후에는 빌레가 새로운 해석에 기초하여 신토마스주의 자연법론을 재정립하고자 하였다. 신토마스주의는 역사성에 대한 고려하에 법의 상대성을 인정하고 그 기반 위에 자연법을 자리매김하려 한다. 더불어 신토마스주의는 자연법이 특수하고 구체적인 법규범의 질서를 수립할 수 있다는 생각을 버리고 추상적이고 보편적인 원리들을 제시하는 데에 만족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