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근대의 고전적 자연법 사상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1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근대의 고전적 자연법사상 레포트 입니다!
각주 30개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근대의 자연법 사상가
1. 그로티우스
2. 푸펜도르프
3. 홉스
4. 스피노자
5. 로크
6. 몽테스키외
7. 루소

본문내용

Ⅰ. 서론
중세의 교회는 생활의 중심지였다. 교회는 교육과 학문을 통제하였으며, 신학은 모든 학문 중에 최고의 지위를 점하고 있었다. 그러나 16세기부터 등장한 프로테스탄티즘은 교회가 정신적인 생활을 지배한다는 데 대하여 공격을 함으로써, 정치나 사회의 전반적인 제도에 일대 전환을 가져왔다. 즉 프로테스탄티즘은 만인사제주의를 인정하여, 신과 인간 사이에 교회가 아닌, 개개의 인간과 신과의 직접적인 관계를 인정하였다. 이는 근세의 법사상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개인주의’와 평등주의를 확립하는 커다란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또한 봉건주의적 세속적 질서와 카톨릭교의 정신적인 질서가 심한 공격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사조와 더불어 법적인 영역에서는 근세 초기에 새로운 형태의 자연법철학이 지배하게 되었는데 이를 고전적 자연법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고전적 자연법은 중세의 자연법과 영원히 결별한 것은 아니고, 다소 그 영향은 남아 있었다. 그러나 주세의 자연법과 특히 다른 점은 고전적 자연법은 ‘이성주의적이고 개인주의적인 자연법철학’과 ‘국가이성주의’의 경쟁 속에서 형성되었다는 점이다.
이러한 고전적 자연법의 발전은 크게 세 시대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세 시기는 사회적․경제적․지적 발전의 계속적인 3단계에 대략 응한다.
첫 번째 단계는 르네상스와 당시의 종교개혁 이후 발생한 중제신학과 봉건제도로부터의 해방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종교적으로 프로테스탄트주의, 정치적으로 계몽전제주의, 그리고 경제적으로는 중상주의의 발전에 의해 특색이 지워진다. 여기서는 자연법 실시의 궁극적인 보장은 통치자의 자기제한과 지혜에서 찾아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