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럽사회와문화(경제발전의 문화적 유형)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유럽사회와 문화 강의 중 문화가 중요하다 -새뮤얼 헌팅턴-의 4장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나라는 경제 성장을 이룩하기 위해 경제발전의 과정을 겪는다. 즉 유혹을 극복을 해서 투자나 경쟁, 혁신을 추진하는 일련의 연속적인 과정을 겪는다. 이러한 과정에서 유혹을 극복하고 투자나 생산을 더 중시하게 되면 그 국가는 경제발전을 이룩할 수 있을 것이고, 이와는 반대로 유혹을 극복하지 못해 투자나 생산을 하지 않는다면 그 국가는 경제발전을 이룩하지 못할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은 1997년 말에 경제발전의 문턱에서 유혹을 겪게 되었다. 외환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정치지배층이나 일반국민들이 힘을 모아서 "금 모으기, 아나바다 운동 " 등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을 했다. 그 결과 몇 년 후에 그러한 운동들을 통해서 어느 정도 부채를 갚고 경제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다. 그렇지만 정치지배층들은 그 순간 사치 ․ 낭비와 같은 유혹들로 인해(샴페인을 너무 빨리 터트림) 그들이 졸라맸던 허리띠를 너무 일찍 풀면서 외관상으로는 경제 위기를 극복한 것처럼 보였지만 내면 상으로는 중산층이 많이 사라지고 하류층으로 전락하게 되었으며, 한국의 많은 기업들이 외국투자가들에 넘어가게 되었다. 만약 이 경우에 어떤 특정한 가치가 존재 했다면 선진 국가와 같은 경제 발전을 더 빨리, 그리고 탄탄히 이룩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 특정한 가치가 무엇인지 알아보자.『가치란 주어진 상황에서 가능한 여러 대안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의 기준으로 봉사하는, 전통적인 상징 체계내의 한 요소이다』(P.99) 위에서 언급했듯이, 국가는 경제발전에 있어서 유혹의 순간에 직면할 때가 온다. 그 과정에서 어떤 특정한 가치의 존재여부에 따라 경제발전을 이룩할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다.
가치의 종류에는 본질적 가치와 도구적 가치가 있다. 본질적 가치는 반드시 지켜야만 하는 가치인 근본 가치이고, 이와 반대로 도구적 가치는 이익이 되기 때문에 지키는 가치이다. 즉 어떠한 목표를 실현시키기 위해 필요한 수단이다. 도구적 가치는 그 속성상 한시적일 수밖에 없으며 본질적 가치만이 탕진 불가한 것이다. 국가가 지속적으로 경제발전이 이루어지려면 금전적인 추구를 목표로 하는 도구적 가치도 중요하겠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비경제적인 성질-구제 생존, 안전, 탁월, 제국, 신뢰 등의 본질적 가치가 밑바탕 되어야 경제 발전을 지속시켜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일본의 문화를 예로 들 수 있는데 일본은 근검절약이 생활화 되어있다. 일본은 1990년을 기점으로 버블(거품)이 꺼지면서 10년 이상 장기 경기 침체를 겪어 왔다. 혹독한 불황이었지만 지금은 외국 투자자들이 몰려드는 등 경기가 본격적인 회복세로 접어들었다. 일본인들이 유례가 드문 장기불황을 자력으로 헤어 나올 수 있었던 것은 이러한 강인한 국민정신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