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주왕산국립공원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주왕산 국립공원에 대하여

목차

주왕산
주왕산의 경관

본문내용

경상북도 청송군 부동면을 중심으로 하여 진보면과 영덕군 지품면달산면에 걸쳐 있는 국립공원.
면적 105.6㎢. 주왕산은 기암절벽이 병풍처럼 둘러 있다 하여 석병산이라고도 하며, 주방산이라고도 한다. 중심부는 금은광이산과 주왕산을 잇는 지역이며 태행산·연화봉·장군봉 등을 거느리고, 이들 사이를 월외·주왕·내원 등의 계곡이 흐른다. 대전사광암사·연화사 등의 절과 주왕암·백련암·연화암 등의 암자와 기암·석벽암급수대정암아들바위 등의 기암과, 주왕굴·무장굴·연화굴 등의 굴, 제1·2·3 폭포 외 월외·주산 폭포 등이 주요 관광자원을 이룬다. 망개나무·눈측백나무 등 393종의 식물이 자라고, 59종의 산짐승, 콩새 등 산새 100여 종이 서식한다. 주왕산 4대명물의 하나인 수단화를 비롯하여 망개나무·고양목·산작약 등이 봄에 만발하며, 복령·백출등의 약초와 송이버섯도 유명하다. 산허리에 높이 6 m의 자하성이 15km 가량 뻗쳐 있고, 괴내 중류에 있는 달기물 약수터도 찾는 사람이 많다.

주왕산의 경관
1. 기암
주왕산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고개를 들어 보이는 것이 바로 이 기암으로 산에 들어서는 사람을 압도하는 위엄을 갖추고 있다.
주왕이 신라 마장군과 일전을 벌일때 이바위에 이엉을 두르고 쌀 뜨물을 흘러 보내 적을 현옥시켰다는 전설이 있으며 그 웅장한 자태는 주왕산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준다.

2. 주산지
청송군 부동면 이전리에서 약 2km 거리에 위치한 주산지는1720년 8월 조선조 숙종 46년에 착공하여 그 이듬해 10월 경종원년에 준공하였으며 6천여평 남짓한 면적 으로 60여 가구가 이 물을 이용, 농사를 짓고 있다

참고 자료

http://www.knps.or.kr/chuwan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