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계절별 김치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1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계절별 김치

목차


여름
가을
겨울

본문내용

1. 통배추김치
한국 가정에서 전래돼온 가장 대표적인 김치로, 이른가을부터의 풍요로운 계절 맛을 지닌 김치의 주류다. 늦가을부터 다음해 봄까지 보존하는 김장이며, 전통김치의 대표다. 가을철에 영글어 수확된 품질 좋은 배추와 무를 주재료로 하며, 여러 가지 향신채소류, 조미제, 젓갈 또는 어육류를 배합해 추운 계절을 거치는 동안 온전히 숙성 발표된다. 김장김치의 저장은 한국 식문화를 세계에 자랑할 빛나는 지혜며 훌륭한 과학이다.
2. 고들빼기 김치
천연 야생식물인 고들빼기(학명 Ixeris Sonchifolia)는, 늦가을에 찬서리를 맞고 잎과 줄기가 짙은 녹색이 되며 조직이 한결 더 질겨진다. 뿌리까지 통째 소금물에 울궈서 쓴 맛을 없앤 다음 사용한다. 고들빼기김치는 갖은양념과 짙은 젓국에 버무려 담그는 남도 지방의 토속김치로 유명하다. 옛부터 고들빼기에는 약미성분(藥味成分)이 함유돼 있는 것으로 전해져왔다.
3. 미나리 김치
미나리 김치는 아작아작 씹히는 맛과 향이 오래도록 남는 별미 김치로 봄, 여름에 잠깐 해먹는다. 사찰에서는 젓갈을 넣지 않고 무와 섞어 국물 김치로 많이 해먹는다
간을 세게 하면 줄기에서 수분이 빠져 질기다.
4. 쑥갓김치
열무는 무가 작고 가늘지만 대가 굵고 푸른 잎이 많아 봄부터 여름 내내 김칫거리로 가장 많이 쓰인다. 젓갈을 넣어 국물 없이 담그거나 풀국을 하여 시원한 국물김치로 담근다. 한여름의 열무 김치 비빔밥, 열무 김치 냉면은 누구나 좋아하는 음식이다.
5. 무말랭이
풍성히 추수된 가을 무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햇빛에 잘 말린 것을 소금물에 살짝 절여 고추잎과 고춧가루, 액젓, 마늘 등 갖은 양념과 잘 버무려 만든 절임식품으로 밑반찬으로 많이 찾는 식품입니다.
6. 우엉김치
특징은 고춧가루와 마늘을 많이 넣어 매콤하게 담그는 것이다. 우엉김치는 소금물에 절여 담그기도 하고, 우엉이 검게 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식초물에 담그기도 한다. 또, 우엉은 당뇨병 환자에게 아주 좋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