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서평]경제문감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경제문감을 읽고

목차

재 상
총 론
재상의 직
상 업
대 관
간 관
위 병
감 사
주 목
군 태수
현령

본문내용

재 상
재상은 재상의 변천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재상의 명칭을 당과 우 때에는 백규라 하였고 하 대에도 그대로 하였다.
백규라 함은 서정을 헤아려 처리하는 관직이다.
당(唐) 요(堯)가 순(舜)을 백규로 있게 하였다.
백규는 통솔하지 않는 것이 없고, 사도 이하는 모두 그에 속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순으로 하여금 이들을 모두 겸하게 한 것이다.
우(虞) 순이 우(禹)를 백규로 있게 하였다.
소토를 고르게 하는 것은 사공의 직이라 우로 하여금 사공을 삼아 백규를 겸하게 하였으니 순이 백규로서 대록에 들어간 것과 같다.
하(夏) (서경)에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나 이윤(伊尹)이 처음 하(夏)의 서읍(西邑)을 보았을 때에, 임금이 충신(忠信)하여 끝을 마치니, 돕는 신하 또한 끝까지 잘 마쳤습니다.”
충신(忠信)을 주(周)라고 한다.
상(商) 탕(湯)이 처음으로 좌 우 이상을 두었다. 이윤을 우로 삼고 중훼를 좌로 삼았다.
주(周) 주공(周公)이 총재(冢宰)에 올라 백관을 거느렸다. 또 주공은 사(師)가 되고, 소공(召公)은 보(保)가 되어 성왕(成王)을 도왔다.
총 론
주(周) 총재 직은 거느리지 않는 것이 없었다.
재조에서 숙위하는 선비와, 외정에서 도역하는 사름은 직위가 낮은 자들이지만 총재가 통솔하고 다스렸다. 총재의 존귀함으로써 그 통솔하는 것이 모두 사대부들이 대단치 않게 여기는 일들이라서 비루한 것처럼 여겨진다. 그러나 이것이 도를 논하고 나라를 경룬하는 바의 직분이요 이것이 인군의 마음을 바르게 하는 바의 사업인 것이다.
진(秦) 승상(丞相)이라고 하였다.
진 나라가 승상이라고 이름을 지으니, 명칭이 낮아지기 시작하였고 직업이 이지러졌다.
주관(周官)의 궁백은 귀족들의 자제 숙위(宿衛)를 맡았고, 궁정은 궁 안의 도역(徒役)하는 사람들을 맡아서, 모두 천관 총재에 소속되었다. 그러나 진나라에서 낭중령을 두어 궁정과 액문(掖門)를 맡기고, 위위(衛尉)에게 궁문(宮門)의 둔병(屯兵)을 맡게 하자 비로소 재상에게 속하지 않게 되었다. 대부ㆍ사회 이하도 모두 그러하였다.
한(漢) 진 나라의 제도를 그대로 하여, 고황제는 처음에 승상 한사람을 두었고, 혜제, 고후는 좌우승상을 두었다.
한(漢)나라 재상의 직분은 처음에는 무거웠으나 뒤에는 가벼워졌다.
진(晉)․송(宋) 이래로 재상의 직위가 폐지되었다. 다른 벼슬로써 기밀을 관장하게도 하고, 시중을 삼아 정사를 도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