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일본의 패전과 전후 개혁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근현대사에서의 일본의 패전과 전후개혁에 관해 정리했습니다

목차

Ⅰ. 序
Ⅱ. 연합국 총사령부(GHQ)의 점령정치와 민주적 개혁
1. 군정체제와 간접통치
2. 정치의 민주화
3. 일본민중의 반응
4. 천황의 인간선언
Ⅲ. 헌법의 개정과 사회경제개혁

1. 헌법의 개정(일본국 헌법제정)
2. 교육 개혁
3. 재벌의 해체
4. 농지개혁
5. 노동조합법
Ⅳ. 냉전체제의 전개와 점령정책의 변화
1. 2.1 총파업 중지
2. 경제정책의 변화와 도지라인
Ⅴ. 結 語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序

1945년 8월 9일 히로시마 원폭투하, 8월 14일 어전회의에서의 포츠담 선언의 수락 결정, 8월 15 천황의 종전(終戰)선언 등 2차 세계대전이 종결됨과 동시에 일본은 자국 역사상 최초로 패전국의 길을 걷게 된다. 패전은 일본에게 물질적 심리적으로 완전한 파멸을 가져왔으나 한편으로는 메이지 유신 초기보다도 더욱 철저한 변화의 시기를 요구하였다. 즉 전쟁전의 일본사회에서 볼 수 없었던 비군사화와 민주화를 목표로 하는 정책과 개혁들이 전후의 일본에 뿌리를 내리게 된 것 이다. 그리고 그러한 변화의 주역은 일본인 스스로가 아닌 타율(연합군)에 의한 것이었다. 이하에서는 일본의 전후 개혁이 일본 스스로에 의한 것이 아닌 외부세력인 연합군에 의한 것이었음을 주지하며 전후 개혁과 점령정책의 주요 사안들과 더불어 냉전체제와 주변정세와 맞물림에 따른 점령정책의 변화에 관하여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연합국 총사령부(GHQ)의 점령정치와 민주적 개혁

전후일본의 개혁은 앞서 설명한 듯이 타율 즉 일본의 전쟁항복을 얻어낸 연합군에 의한 개혁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연합군의 중심은 미국정부 이었으며 미국으로부터 일본 통치의 최고 권한을 부여받은 연합군 최고 사령관 맥아더(Douglas McArthur)는 연합군 최고사령관 총사령부(이하 GHQ : General Head Quaters of the supreme Commander for the Allied Powers)를 창설하여 일본을 통치하였다. 다음에서는GHQ의 통치에 대한 일본민중의 반응과 GHQ의 전후 일본개혁내용 그리고 그에 따른 중대한 사회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군정체제와 간접통치

GHQ는 최고사령관인 맥아더를 위시하여 군사와 민사행정을 담당하기 위해 4부(部) 9국(局)으로 조직 되었다. 또 점령 행정을 감시하기 위해 GHQ 아래 지방 군정부를 두었고. 실력 부대로서 점령군이 주둔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