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민족주의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1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학과 학부전공때 하는 내용입니다 ㅎ
나름신경써서 해서 A+ 받았습니다 ~

목차

※ -ism(-주의), 이데올로기의 뜻
1. 민족주의란 (nationalism)
2. 민족주의의 예
1) 쿠르드족<Kurd>
2) 나치즘
3) 파시즘<fascism>
(1) 파시즘의 이데올로기
(2) 파시즘의 범위
(3) 이탈리아 파시즘
3. 민족주의 전망
※ 후기

본문내용

-주의, 혹은 이데올로기(ideology)란 간단히 말하여 공통된 정치적, 경제적, 종교적, 문화적 유대를 가진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진 실천적 신념체계를 의미한다. 인간은 대체로 그들의 정치적, 도덕적, 종교적, 경제적, 문화적 행동들을 특별한 방법으로 조직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다. 그리하여 그들은 그들의 공통된 신념체계를 중심으로 한데 뭉뚱그려 생활하기를 원한다. 예컨데, 카톨릭시즘은 그 기반으로서 신과 인간에 대한 수많은 이념적 명제들을 만들어, 이들로부터 사회통제와 출산조절과 같은 여러 가지의 문제들에 관한 구체적인 결론들을 끄집어내려고 한다. 그러므로 이데올로기는 그 자체의 확립을 위하여 다른 반목적 사상체계를 불신한다는 견지에서 항상 경쟁적이며 논쟁적인 경향성을 가진다. 이데올로기 주창자들은 그들의 이념을 진실하고 좋다고 생각하는 반면에 다른 이념들은 진실하지 않고 좋지 않다고 믿는다. 이러한 견지에서 이데올로기는 잘못된 집단이념으로 간주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들의 이데올로기 이외의 것들은 인정하지 않으려 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인간의 개성과 특성을 무시한다는 입장에서 독단적 범주에 묶여 있는 이념으로 간주한다. 그리하여 벨은 이데올로기의 종언을 주장했던 것이다.
칼 만하임은 유토피아와 이데올로기를 구분하면서 전자(유토피아)가 현실을 개혁하려는피지배계층의 이념이라면 후자는 현실을 유도하려는 지배계층의 이념이라고 해석하였다. 구태여 ‘-주의’와 ‘이데올로기’를 구분한다면 ‘-주의’보다는 이데올로기가 더욱 강한 강제력을 가지고 있는 이념체계라고 말할 수 있을 거싱다.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주의나 이데올로기는 인간의 개성과 자유를 무시하는 전근대적인 집단이념임에는 틀림이 없으나 그것이 지배자의 지도이념이 되어 문명에 끼친 영향은 적지 않았다. 여기에 그것을 면밀히 검토해야 하는 이유가 있는 것이다.

1. 민족주의란 (nationalism)

민족주의란 전체 의지의 통일성과 정당성에 관한 생각 및 정주 공동체(定住共同體)의 자연적 통일성과 가치 및 과제에 관한 관념이라는 두 가지 가정을 토대로 하고 있는 정치사상 및 정치적 결단의 체계이다. 그리고 내셔널리즘은 민족주의, 국민주의, 국가주의라는 여러 가지 뜻으로 번역되기도 한다. 민족주의는 그 역사적 상황과 조건에 따라 동경 또는 고무(鼓舞)의 감정을, 혹은 증오 내지혐오의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동일한 개념 밑에서 혹은 자유와 독립으로, 혹은 억압과 침략을 뜻하고 있다. 이것은 실제로 근대 세계 역사에서 정치적 단위를 이루고 있는 민족 국가의 다양한 역사적 발자취에서 그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하나의 예는 민주주의, 국제주의와 연결되는 진보적인 측면이고, 다른 하나의 예는 전체의, 쇼비니즘, 배타주의로 전화(轉化)하는 반동적 이데올로기의 면이다. 국민 국가 형성기에 있어서 유럽의 민족주의 운동이나 현재 아시아의 민족주의는 전자의 예이고, 일단 독립 국가로서 자기를 확립하였을 경우, 민족주의는 권력에 내재하는 공격적이고 침략적인 정서적 성격에 영향을 받아서 반대로 자국의 특권 세력의 유지 및 확장에 앞장서게 된다. 제1차 세계 대전 후에 독립한 동유럽의 여러 나라, 일본, 독일 및 이탈리아 등이 그 예이다.

참고 자료

「민족주의의 개념」- 한스 콘
『역사학의 이해』- 임희완 저, 건국대학교 출판부 / 2000년 2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