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교육과 사회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육이 사회속에서 어떠한 역할과
활동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일반인들이 바라보는 사회는 무엇이며
교육이 사회에서 나아갈 방향은 무엇인가 에 대해서
써내려간 레폿입니다.
자료 출처 포함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지금의 시대를 살고 있는 나와 나의 선배들 그리고 후배들은 그 시대 속에서 그 사회가 바라고 지향하는 교육제도와 과정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교육은 나쁘고 좋은 것과는 동떨어진 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시대는 교육의 개념들을 언제부터 인가 좋다와 나쁘다 로 이야기하고들 있다. 그 전의 사회에서는 과연 어떠한 교육을 하였 길래 오늘 날에서와 같은 문제점들과 사회의 질책으로 벗어 날 수 있었던 것일까? 그리고 오늘날에는 도대체 무엇이 교육의 중심에 있기에 사회를 위해 헌신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누구나 에게로부터 언제든지 좋지 않다 라는 말을 들어야만 하는 것인가? 이러한 의문점을 시작으로 본 과제를 시작해 보도록 한다.

교육 또한 철학의 그것처럼 어느 시대를 의미하나 그 기본적인 정의로는 동양에서는 “매를 가지고 아이를 길들이며, 아이를 기른다.”<맹자> 그리고 서양에서는 영어의 education,독일어의 Erziehung, 프랑스어의 éducation 은 다 같이 라틴어의 educatio에서 유래한 의미를 가지고 있어 내부적 능력을 개발 시키고 미숙한 상태를 성숙한 상태로 만든다는 의미를 포함 하고 있다. 이와 같이 교육의 의미는 그 성격은 조금씩 다르지만 그 내용이 인간의 발전에 포괄적으로 기여하는 것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래서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다라 그 해석이 변해 가는 것이고 교육의 성격과 내용역시도 달라지는 것이다 . 이유는 방금 말한 것과 같은 온전히 아이의, 사람의 더 나아가 인류의 다각적인 발전에 기여하기 위함이다. 교육이란 것은 또한 그 것을 직면하게 되는 개개인 마다 이러한 일반 적인 정의 외에도 또 다른 정의들을 내리게 되는데. 사회의 그것과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 .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 혹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얻기 위한 도구로서의 그것을 교육에서 찾는 것이다 . 그것들은 극히 원초적인 것이며, 인간의 지적인 능력과 필요와는 때론 다르게 나타날 때가 많다. 인류의 생존과 번영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의衣, 식喰, 주宙, 와 같은 것들을 정상적이며 , 더 나아가 보다 더 효율적으로 그리고 최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것 역시도 교육의 역할 인 것이다 한 세대에서 다음의 한 세대로 이어지는 물질과 정신의 다리 역할을 이 교육이라는 것은 인류의 시작에서부터 함께 해 오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의 형태는 가히 말 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게 발전해 왔다. 오늘 날에 내가 받고 있는 이러한 형태에 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아니 이와 같은 교육의 발전과 진화는 더욱 가속화 될 것은 어떻게 보면 자명한 일이다. 교육은 조물주가 사람에게 내린 가장 커다란 축복이요 숙제인 것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