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직렬통신(RS-232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직렬통신(RS232C)에 대한 내용입니다.
참고하시구요. 수고하세요..

목차

RS-232에 대하여
신호선에 대한 설명
TXD - Transmit Data
RXD - Receive Data
RTS - Ready To Send
CTS - Clear To Send
DTR - Data Terminal Ready
DSR - Data Set Ready
DCD - Data Carrier Detect
RI - Ring Indicator

본문내용

RS-232에 대하여
RS-232-C는 1대 1 통신의 대표적인 방식으로써, computer와 terminal 간의 통신에 널리 사용된다. +3 내지 +15V의 신호와 -3 내지 -15V의 전압 신호로써 0,1 의 ·binary data를 전송하며, 하나의 character는 start bit, data bit, stop bit 들로 serial 방식으로 전송된다. 0과 1의 전압차가 커서 케이블이 길어도 도선의 전압강하에 의한 에러가 적다.
컴퓨터에서 통신을 위한 각종 인터페이스가 표준 또는 옵션으로 장비되어 있다. 이들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데이터를 시리얼 (serial)로 전송하는 RS232C, RS422, RS485 등이 있다. 물론 데이터를 병렬로 보낼수 있다.
예를 들면 CPU, HDD, FDD, VIDEO 등이 병렬 통신이다. 하지만, 모든 장비가 병렬 통신을 할수 없다. 병렬 통신은 구현하기 힘들고 고가이다. 그리고, 거리 또한 제한이 된다. 이에 반해서 시리얼 통신은 구현하기 쉽고, 저가이고, 패러렐 보다 거리 제한을 덜 받는다. 여기서 대표적인 인터페이스인 RS232C에 대해서 알아 보겠다.
RS232C 인터페이스는 미국의 EIA(Electronic Industries Association)에 의해 규격화된 것으로 정확하게는 EIA-RS232C 규격이라고 불리며, 전기적 특성, 기계적 특성, 인터페이스 회로의 기능 등을 규정하고 있다. (RS232C의 제한 거리는 15M이다.) 이들 규격은 2개의 송수신 신호선과 5개의 제어선, 그리고 3개의 어스 선이 필요하다.
RS232C 인터페이스 규격은 본래 데이터 단말장치와 모뎀(Modulator DEModulator:변 복조기)을 접속하기 위한 것으로, 이 경우 캐리어 수신의 확인 등 송신 측과 수신 측이 모뎀의 상태를 1 대 1로 대응시켜서 접속하여야 한다. 통상, 퍼스널 컴퓨터 등에서는 RS232C의 규격의 일부를 사용하여 그 접속을 간략화하고 있다. 그러나, 모뎀에 접속하는 경우에는(DTE와 DCE의 접속) 접속방법이 다르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