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교육학]미국의 특별활동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미국의 특별활동에 대한 소개와 사례

목차

없음

본문내용

미국의 특별활동교육은 교육 분권화와 자치의 원칙에 따라 학교마다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방과 후 교육활동’이라는 명칭으로 학교뿐만 아니라 교육구와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실행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의 요구와 학교 및 지역사회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져있으며, 교과 내용에 대한 학습 활동도 포함한다.


<교과 관련 영역 방과 후 프로그램>
- 방과 후 시간의 특별활동 프로그램으로 학생의 학업 성취 능력의 증진에 초점
- Books and Beyond : 자발적 독서 프로그램으로서 K-8학년 학생들이 텔레비전 시청을 줄이고 즐겁게 책을 읽는 습관을 장려하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
<지역사회 중심 방과 후 프로그램>
- New York City Beacons : 1991년 뉴욕시의 ‘청소년 및 지역사회 개발부’에서 만든 것으로 뉴욕의 청소년 및 그들 가족 사이의 범죄와 폭력 행위를 감소시키기 위해 가정과 학교와 지역사회가 연계되어 실행하는 방과 후 프로그램. 성인 기초교육, 제2언어로서 영어, 가족 상담, 부모 교육, 건강 및 사회 서비스 등의 가족 서비스 프로그램으로 구성.

미국의 교육은 개인의 자유와 창의를 바탕으로 다양성과 개별성을 인정하는 철저한 실용주의 교육을 특징으로 한다. 특별활동 역시 교육 현장에서 자율적으로 특성있게 그리고 보다 실질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미국 특별활동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