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담관암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담관암이란

2. 증상
(1) 황달
(2) 갈색뇨
(3) 회색변
(4) 가려움

3. 진단
(1) 초음파검사
(2) CT
(3) PTC
(4) ERCP
(5) 기타검사

4. 병기

5. 치료와 부작용

6. 병기별 치료

7. 재발과 예후

본문내용

1. 담관암이란
담관은 간에서 만들어지는 담즙을 십이지장으로 보내는 관으로서, 간 속에서 나뭇가지가 하나의 가지를 향해 모이듯이 서서히 합류하면서 굵어지며, 대부분은 간에서 나올 때에 좌우의 담관 (좌우의 간관)이 하나로 합류하게 됩니다. 담관은 간 속을 지나는 간내담관과 간을 벗어나 십이지장까지 이어지는 간외담관으로 나뉩니다. 발생학적으로는 간외담관과 간내담관은 별개의 것이지만 그들이 연결된 상태에서는 경계를 명확하게 알 수는 없습니다. 간외담관은 길이가 약 8cm인 가느다란 관으로서 간문부, 상부, 중부, 하부담관의 4부위로 구분됩니다. 간외담관의 중간에 연결되어 있으면서 담즙을 일시적으로 저장하여 농축하는 주머니가 담낭입니다. 이들 간내외담관과 담낭을 통틀어 담도라고 부릅니다. 담관암은 어느 부위의 담관에서 발생했느냐에 따라 간내담관암과 간외담관암의 두 종류로 나뉘는데, 일반적으로 「담관암」이라고 하면 간외담관에 발생한 암을 가리킵니다. 간내담관암은 간에 생긴 암으로서 간세포암 (간암)과 함께 취급되는 일이 많습니다.
담관암은 담관 내측의 점막에서 발생하는데, 그 성장 양상에는 크게 침윤성(경화형)발육, 담관내발육, 종괴형성성(유두형,결절형)발육 등이 있습니다. 침윤성발육은 간외담관암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것으로서 담관점막에서 발생한 암이 잉크가 종이로 스며들듯이 주변으로 퍼져갑니다. 종괴형성성발육의 경우는 종양이 담관벽과 내강으로 덩어리 (종괴)를 형성하면서 커집니다.

2. 증상
(1) 황달
암이 생김에 따라 담관내강은 막히게 되고 담즙이 흐르지 않게 됩니다. 좁아진 부분보다 위쪽에 있는 (간 쪽) 담관은 압력이 높아져 확장되고 결국에는 담즙이 담관에서 역류하여 혈관 속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이 때 담즙 속에 함유된 빌리루빈이라는 노란 색소 때문에 피부와 눈의 흰자위가 노랗게 됩니다. 이것을 폐쇄성황달이라고 합니다.

(2) 회색변
담즙이 장으로 흘러 들어오지 못하게 되면 대변의 색이 연한 크림색이나 회색이 됩니다.
한국인은 황인종이기 때문에 황달 증상이 경미한 상태에서는 증상을 알아채지 못하다가 대변의 색이 허옇게 된 것을 보고 처음으로 알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