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와 정치경제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스포츠와 정치 경제의 관계를 서술

목차

1. 정치의 개념과 스포츠
2. 스포츠의 정치화 과정
3. 올림픽 경기와 정치
4. 스포츠와 경제의 관계
5. 상업주의 스포츠
6. 현대사회와 프로 스포츠

본문내용

2) 스포츠의 정치적 기능
(1) 순기능적 측면

① 국민화합
국가나 민족주의자는 자국민의 단결과 애국심을 고양시키기 위해서 체조보급이나 국제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나 팀을 국가적⋅민족적 상징물로 동일화시킴으로써 대중에게 민족주의적 감정을 일으키게 한다.
예)1939년 동아일보 일장기 말소 사건, 19세기 덴마크, 스웨덴, 독일 등 근대 유럽의 체조보급운동, 고대 및 근대 올림픽 경기의 의의와 동기 등이 있다.

② 외교적 수단
‘스포츠엔 국경도 없고 이데올로기도 없다’ 말과 같이 스포츠는 이념, 종교, 체제의 갈등으로 경색된 적대관계에서도 평화유지 및 상호이해의 증진이라는 차원에서 상호교류를 촉진 시키는 역할을 한다.
예)1971년 중국과 미국의 핑퐁외교, 동-서독의 체육교류 및 남북한 북경 아시안 게임을 위한 단일팀 구성문제에 따른 체육회담 등이 있다.

③ 인류평등주의운동
스포츠에 있어서 야기되는 소수민족에 인종차별에 대한 반기를 든 것으로써 지속적인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예)경기참가의 보이콧, 선수의 집단 스트라이크, 시상대에서의 항의 행동 등이 있다.

④ 국민체력향상
여가선용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선수중심의 엘리트 체육에서 국민체력 향상을 위하여 국민 모두가 직접 참여 하는 국민생활체육 중심으로 점차 전환해야 한다는 각계의 목소리가 높다.
예)서독의 황금계획, 유럽의 모두를 위한 스포츠 등이 있다.

(2) 역기능적 측면
예를 들어서,
*1969년 남미의 엘살바도르와 온두라스 간의 축구전쟁 같은 전쟁유발요인
*국제경기에서의 승리를 체력과 문화체제에 대한 우월화로 미화하는 이데올로기 및 정치체제의 강화수단
*국가대표 선수의 정치교육
*올림픽 유치와 국내외의 과장선전과 같은 국수주의적 국민 의식화

참고 자료

참고문헌
스포츠사회학, 동아대학교출판부
스포츠사회학개론, 임번장, 동아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