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 핵실험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북한은 2006년 10월9일 오전 10시 35분 함북 김책시 상평리의 산악지역 수평갱도에서 지하 핵실험을 실시했다. 그동안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게 각국들에겐 대북지원이다 햇볕정책이다 모두다 북한에게 뒤통수를 맞은 꼴이 되어 버렸다. 북한의 핵실험이 성공적이었다면 이제 한반도는 비핵화가 아니라 사실상 “핵지대화”가 되고 만 것이다. 이러한 북한의 핵실험으로 인해 우리나라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비하여 우리 정부는 긴급 경제상황 정검회의를 열고 국제금융, 수출 등 5개 분야별 비상대책팀을 구성하였고, 실제로 투자심리가 얼어붙으면서 투매현상이 잇따라 주가가 폭락하고 원화가치가 하락하는 등 금융시장이 불안하다. 국내 주식시장의 40%를 차지하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일부라도 급작스럽게 한국시장을 빠져나갈 경우 1997년 외환위기 때와 같은 위험에 빠질 우려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 실제 북한의 핵실험 이후에 우리나라 및 세계시장에 나타난 현상들을 비교하여 핵실험으로 인한 우리나라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 북 핵실험으로 인한 대북제제조치 및 그로인한 북한의 북한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목차

Ⅰ. 서론

Ⅱ. 북 핵실험으로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
1. 핵실험과 한국경제의 관계
2. 금융시장의 반응
1) 국내 주식시장
2) 해외 주식시장
3) 외환시장 반응
3.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

Ⅲ. 북 핵실험으로 인한 국제사회의 대북 제제조치
1. 미국
2. 일본
3. 중국
4. 태국
5. 한국

Ⅳ. 북 핵실험이 북한 경제에 미칠 영향
1. 북한 거시경제에 미치는 영향
2. 북한 산업에 미치는 영향
3. 남북 경협부분에 미치는 영향

Ⅴ.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핵실험과 한국경제의 관계
북한의 핵실험은 지정학적 리스크를 증가시킴으로써 단기적으로 실물시장보다는 금융시장을 통하여 한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금융시장에 지속적인 부정적 영향이 발생 시 실물시장에도 그 영향이 전가 된다.
금융시장에서의 영향은 금융자산에 투자한 자금들이 이탈하면서 국내적으로는 주식, 채권과 같은 금융자산의 가격을 하락 시키며 대외적으로는 외국인 투자자금의 해외이탈로 환율을 상승 시키는 현상을 가져 올 것이며, 자본의 이탈로 국내 유동성이 감소하고 자산가치가 하락하면 부의 감소효과로 인해 소비를 위축시키게 되고, 북핵문제의 지속은 소비심리 위축과 미래의 불확실성 증가로 인한 투자심리 위축을 초래하여 경기 둔화를 초래 할 수 있다. 또한 북한의 핵실험으로 인해 외국 신용평가기관들이 한국경제에 대한 country risk를 높게 산정하여 신용등급을 하향조정 조정할 경우, 국내 기업들의 해외자금조달 비용이 증가하고 외국인 투자를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옴으로써 경기둔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며, 위의 부정적인 영향들이 동시에 발생할 경우 리스크 증가, 경기하강, 성장률 저하 등의 효과가 상호 작용하여 국내외투자가들의 투자위축 및 소비심리약화를 야기함으로써 경기둔화를 가속화하는 연쇄 효과가 발생 할 수도 있다.
그럼 실제 북 핵실험이후 한국경제에 나타난 현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현상들이 우리나라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 생각해보자.

참고 자료

네이버 http://www.naver.com/
대외 경제정책 연구원 http://www.kiep.go.kr/
재정경제부 http://www.mofe.go.kr/
삼성경제 연구소 http://www.seri.org/
무역협회 http://www.kita.net/
KORTA http://www.kotra.or.kr
동아일보
매일경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