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애완견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애완견의 종류와 특성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의 기원
2. 가축개의 진화
3. 품종그룹
4. 개의 품종
5. 시각(視覺)하운드견종(犬種)
6. 총렵견종(銃獵犬種) 그룹
7. 목축·목양견종(牧畜·牧羊犬種) 그룹 Herding and Shepherd Dog
8. 스피츠견종(犬種) Spitz Dog
9. 소형애완용견종(小型愛玩犬種) 그룹
10. 경비견·작업견종(警備犬·作業犬種) 그룹
11. 애 완 견 의 관 리

본문내용

1. 개의 기원
현재 서식하고 있는 모든 개는 어느 단일한 선조의 종에 유래되는 것이라 주장하는 생각과 찰스 다윈도 주장했듯이 현대의 개의 품종이 매우 많은 변화를 가지고 있는 것은 2개 이상의 서로 다른 야생의 선조종의 혼혈에 유래되었기 때문이라는 생각 등 두 가지이다. 이 논쟁 가운데 개의 선조 종으로 생각된 유력한 것으로서는 이리, 금빛재컬 그리고 지금은 멸종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 가상적인 야생개의 선조종이 있다. 이에 비해 가축화 초기 무렵의 개와 이빨은 소형 이리의 것과 매우 유사했으며 일부 예의 경우에는 거의 동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개와 이리를 비교해 보아도 상당히 분명한 유사성을 찾아 볼 수 있다. 개에게서 볼 수 있는 90가지 행동패턴 중 이리에서 찾아 볼 수 없는 것은 19가지뿐이다. 그리고 그것은 모두 비교적 중요하지 않은 것들뿐이며 아마도 이리의 행동패턴에도 있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실제로는 기록되지 못한 것이라 여겨진다. 마찬가지로 개에게는 없지만 이리에게서만 관찰되고 있는 약간의 행동패턴도 통상적으로는 개가 맞부딪칠 수 없는 사냥의 특별한 상황에서만 볼 수 있었던 현상이다. 예컨대 현대의 개는 모두 이리로 부터만 유래된 것으로 생각된다.
그것도 오늘날 남아시아의 여러 지역에 여전히 서식하고 있는 소형이며 몸집이 날씬한 이리의 1아종이 아마도 개의 선조였으리라 생각된다, 개에게는 Canis familiaris라는 학명이 사용되어 왔다.
본래 오랜 옛 시대의 개의 화석은 유럽과 근동에서 고고학자에 의해 발견되고 있다. 이로 미루어 보면 이리의 가축화도 그 지역 주변에서 일어났던 것이라 생각된다. 그 중 가장 오래된 화석은 최근에 서독의 유적지에서 출토된 단일의 턱뼈이며 대략 1만 4000년 전의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그 턱뼈는 이리의 턱뼈에 비해 훨씬 치수가 모자라며 그 결과 이빨과 이빨 사이의 간격도 좁아지고 있다. 이 두 가지 특징은 초기의 개에게서 전형적으로 볼 수 있었던 바이며 가축화된 개가 인간으로부터 배급받았던 먹이의 질과 양을 반영한 특징이리라 생각된다. 이 보다 더 새로운 시대의 개의 뼈로서는 이스라엘이나 이라크에서 발견된 대략 1만 2000년 전의 화석과 북아메리카에서 출토된 1만년 전의 화석 그리고 덴마크와 영국에서 발견된 9500년 전의 화석 등이 있다. 이러한 갖가지 발견을 통해 이리는 인간에 가축화한 최초의 동물이었으며 더욱이 그 시기는 농경이 시작되기 전이었음이 밝혀져 있다.
그렇다면 그 가축화는 의식적으로 이루어진 것이었을까, 석기시대의 사람들이 갖가지 이유로 하여 의식적으로 이리를 가축화했으리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 중에서도 흔히 들을 수 있는 주장은 이리가 사냥에 이용되었다는 것이다. 이리의 속도라든가 뛰어난 추적능력을 알게 된 인간들이 그것을 자신들의 수렵에 이용하기 위해 처음에는 이리의 무리를 이용했을 것이며 이윽고 1마리씩 길들여 자신들의 사냥이 성공을 거두게 하기 위해 사용했다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