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정]정부 부처 홈페이지 분석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일정한 분석틀에 맞춰 기술한 20개의 각 정부부처에 대한 분석.

목차

1. 분석틀
2. 분석

본문내용

1. 분석틀

1) 접근성
-다양한문서 양식을 제공할 시에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를 위한 뷰어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며 홈페이지 접근 속도를 저해시키는 그래픽 요소는 감소되어야 한다. 장애인 서비스는 정보 취약자라 할 수 있는 장애인들을 위한 배려로 그들도 정상인들과 동일한 서비스를 누리고 동등한 입장에서 홈페이지를 이용할 권리가 있다.

① 텍스트 서비스 제공 - 저 사양 컴퓨터 이용자 배려를 위한 TEXT 모드 지원
-텍스트(Text)는 이미지 없이 글자로만 된 기초적인 문서 양식으로 그래픽과 스크립트 등의 특정브라우저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생기는 운영체제 호환의 문제를 부분적으로 감소시킨다. 텍스트 서비스는 저 사양 컴퓨터, 모뎀 사용자들을 배려하는 효과가 있다. 이를 통하여 다양한 접근환경에 대한 배려 여부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과도한 그래픽은 정보를 빨리 읽는 것의 방해 요소이다.

② 문서양식의 차별을 방지하기 위한 뷰어프로그램의 충실한 제공
-특정 소프트웨어로 문서를 제공할 경우 관련 프로그램의 사용여부에 따라 차별적이고 부당한 요소의 여부를 살펴보기 위함이다. 독점적인 위치에 있고 가격도 비싼 MS사의 윈도우 오피스 제품군 문서 양식을 정부가 아무런 배려 없이 홈페이지에 제공하는 것은 국민에게 특정MS소프트웨어를 사라고 하는 강요와 다름없다. 물론, text와 html 문서양식을 제외한 모든 문서양식도 동일한 강요 요소가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뷰어프로그램 (정품소프트를 설치하지 않아도 사용자가 읽기와 프린트 기능은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게시하는 최소한의 배려가 필요하다. 장기적으로는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하는 국가단위의 문서양식 개발이 필요하다. 현재 프랑스, 영국, 독일, 중국, 인도를 비롯하여 미국 국무성까지 오픈소스 프로그램에 대한 정책을 내놓는 등 국가단위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지만 대한민국정부는 아직까지 미흡한 점이 남아있는 것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