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마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11.20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장마에대한 소개, 장마의 예방법, 장마전선의 생성과정, 장마와 인간의 관계등을
이해하기 쉽게 프리젠테이션으로 정리하고 그림, 사진, 영상자료, 애니매이션 효과이용등을 이용하여 깔끔하게 제작 하였습니다. 발표용으로 좋습니다.

목차

1. 장마란?
- 장마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 정리

2. 장마전선 생성과정
- 애니매이션효과를 이용한 장마전선 생성과정

3. 장마 예방법
- 그림자료와 영상자료

4. 장마와 인간
- 사진, 그림자료와 도표자료, 영상자료 2가지

본문내용

장마란?
대개 6월하순부터 8월초에 걸친 장마는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등 극동지방에서만 나타나는 기상특징 중 하나다. 장마전선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기 시작하면 장마가 시작되었다고 말하게 된다. 중부지방은 남부지방보다 약 3일 늦게 시작되어 약 3일 늦게 끝나게 된다. 장마기간은 30일이 조금 넘는데, 이 기간 동안에 내리는 비의 양은 300~450mm로 연강우량의 30% 정도에 이르며 경우에 따라서는 50%가 넘는 해도 있다.

장마초기에 열대성 북태평양 고기압은 확장과 수축을 반복하기 때문에 전선이 북상하거나 남하해서 장마의 중간 휴식기를 만들 수도 있다. 또한, 매년 어김없이 장마가 찾아오긴 하지만, 고기압의 세력이나 확장, 수축의 강약은 해마다 다르기 때문에, 그 형태는 아주 다양하다. 엄청난 폭우가 쏟아지는 해가 있는 반면, 어떤 경우에는 장마동안의 강우량이 예년의 30~40% 정도에 머물러서 장마기간에 때아닌 가뭄현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태풍이 북상해 올 때는 장마전선이 일시적으로 북상하거나 남하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에는 많은 양의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장마전선에 불어들어 큰 비를 내리게 하는 경우도 있다. 장마철에는 보통 사흘에 하루 정도는 비가 내리지 않으며, 7월 초에는 장마전선이 일시적으로 약해지는 경우가 많아 3~4일 동안 계속해서 햇빛을 보는 경우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