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아동 문학 정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아동 문학에 대한 정리입니다.

목차

1. 신화
*우리나라의 신화
2. 전래동화
*우리나라의 전래동화
3. 환상동화
* 환상동화의 예
4. 생활동화

본문내용

3. 환상동화
환상동화는 현실적으로 일어날 수없는 초자연적인 소재나 대상, 혹은 사건이 중심이 되는 이야기이다. 이러한 환상의 세계는 유아의 물활론적 사고나 자기 중심적 사고의 발달과 맥을 같이 하여 환상동화를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유아기에 가지게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환상동화는 유아기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소재이며, 즐거움을 주는 대표적 장르라고 할 수있다.
현실에서 일어날 수 없는 일이 일어나지만 그 속에는 논리와 질서가 유지되어 이해와 감동을 함께 할 수 있도록 한다. 즉, 환상은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은 일이 일어날 수 있는 허구의 세계이지만 환상이 독자의 마음속에 감동과 공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힘은 바로 현실감을 바탕으로 한다는 것이다.
환상동화는 실제로 일어날 수 없는 일이나, 존재하지 않는 사람이나 생물에 관한 일로 꾸며진 이야기이다. 즉, [괴물들이 사는 나라]나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처럼 현실 세계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일들이나 사건들로 이야기가 진행되는 것이다.
환상동화는 소재나 상징의 사용면에서 그 뿌리를 전승문학에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현실에서 일어날 수 없는 환상적 요소와 초현실적 요소를 포함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주인공이나 등장인물에 대한 묘사도 단순하지 않고 섬세하게 잘 발달된 것이 전승문학의 주인공 묘사와 다른 점이다. 주인공의 성격을 전형적이 아니라 입체적이고 다면적인 인물로 매우 섬세하게 묘사한다. 플롯도 매우 다양한데 전형적인 갈등 상황은 초자연적 힘 사이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고 마술적인 힘에 의해 문제가 해결되는 데 이것은 전승문학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환상동화는 다양한 배경과 인물설정, 구성방식등이 함께 변화하면서 작가와 함께 이러한 환상의 세계를 시각화하는 일러스트레이션의 발전을 갖고왔다. 이것은 당순히 내용을 시각화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일러스트레이션 나름대로의 의도와 사상을 담아 이를 전달하게 되는것이다.
환상 그림책의 발전은 자유 분망한 환상의 세계를 시각적으로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함으로써 보다 질 높은 상상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환상동화는 유아의 상상력과 함게 존재하며, 전조작기의 유아들은 이야기뿐만 아니라 놀이에서도 끊임없이 상상놀이에 몰두할수 있게 한다.
※ 괴물들이 사는 나라※
환상동화의 대표작이라고 할수있는 모리스샌닥의‘괴물들이사는나라’라는 책을 실습나간 유치원에서도 보았다. 어떤책일까...하고 보았는데, 솔직히 나는 별 감흥을 느끼지 못했다. 하지만 아이들에게는 꾀나 인기가 높아 서로들 보려 하는 책이다.
왜그럴까? 이 작품에서 주로 다룬 어린이의 세계는 ‘상상과 모험’의 세계이다. 주인공 맥스는 온갖 말썽을 부리다 저녁밥도 못 얻어먹고 방에 갇히게 된다. 하지만 맥스는 그만한 일로 풀죽지 않고, 지그시 눈을 감으며 길고 긴 항해 끝에 ‘괴물들이 사는 나라’로 가게된다. 그리고 거기서 아주 크고 못생긴 괴물들의 왕이 되어 한바탕 법석을 떨다가 집으로 돌아오는데 이것은 맥스가 머리 속으로 괴물놀이를 실컷 하면서 화난 마음을 풀어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한 마디로 해방구 같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즉, 그러고 나면 미운 엄마도 예쁜 엄마가 되는 것이고, 맥스도 착한 아이가 된다는 소리이다. 어린이들은 이 같은 내용을 공감하는 듯 하는데, 이것은 이 작품이 어린이의 입장에서 쓰여진 것을 뜻한다.
또한 이제까지의 그림책에서 나오던 주인공의 캐릭터와는 다른 인물설정이 어린이들로 하여금 더 많은 관심을 유발시킨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주인공 맥스의 상상력인지 꿈인지 괴물나라 왕이 되었다가 다시 돌아온 그 과정이 아주 생생하다. 글씨도 많이 없고 판화 기법의 그림이 볼수록 재미있다. 방이 숲이 되고 바다가 되는 장면이 아주 환상적인 발상 이였다. 그리고 괴물들과 노는 장면은 글이 전혀 없이 처리했는데 괴물과 같이 함께 신명이 났었다.
또 엄마의 따뜻함도 느낄 수 있었다. 장난을 쳐서 방에 가두고 저녁밥도 안 준다고 했는데 맥스를 기다리는 따뜻한 저녁밥을 볼 수가 있었기 때문이다. 마치 내가 어린 시절 엄마한테 혼나서 혼자 삐져 있다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