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시행정]도시 정보화와 신산업(6T산업) 기반조성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20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2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대사회는 유한한 토지, 노동, 자본에 의지했던 기존도시와 달리 앞으로의 도시는 무한한 정보를 매체로 한 새로운 도시공간이 구현되어질 것이다. 미래학자인 Toffler의 저서에 따르면 ‘미래의 충격’이나, ‘제 3의 물결’에서 정보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국제사회는 미래에 대처한 방안으로 신산업 육성에 그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우리는 변화되는 도시공간의 이용방안과 신산업 육성에 대한 기술투자 확대사례를 통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모색해 보고자 한다.

목차

제 1절 서론

제 2절 도시정보화
도시공간과 정보공간의 특징
정보공간의 이용
정보공간 이용의 문제점
우리의 대응 방안
인터넷 실명제 법제화 관련 찬반 쟁점
현재 인터넷 정책 추진 방향

제 3절 신산업기반조성
6T란 무엇인가
신산업의 육성사례
북부,금강 등 4개 권역별 특화
안동의 신산업 육성

제 4절 결론

본문내용

정보공간의 도시적 의미
정보유통시대와 정보공간화
정보유통사업-정보생산자와 정보소비자를 연결시키기 위한 기반을 제공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는 사업이다.
이러한 정보유통의 성격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지방정부와 지방정부간, 정부와 민간부문 사이에서도 정보고속도로의 구축과 전자정부의 구현으로 더욱 확대될 것이다.
정보공간은 새로운 도시사회와 문화, 도시정부, 사회자본의 형성이라는 측면에서 중요한 맥락성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정보공간의 도시적 의미
정보공간-도시공간을 가상적으로 표현해 놓은 공간, 또는 도시공간을 대리하는 공간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정보공간은 고도로 연결되어 있지만 파편과 같이 흩어져 있고,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교육, 행정, 정치, 거래, 오락이 일어나고 있는 활동의 장이며 기존의 사회와는 다른 가치관과 문화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활동하는 영역(전자적 사회공동체)이라는 성격을 가진다.
정보공간은 도시공간이 압축된 공간을 통한 거리극복, 다양한 활동의 집적기능을 통해 산업사회에서 모든 정치,경제,사회의 중심지로서의 위치를 확보할 수 있었던 것 보다 더 뛰어난 공간으로서의 기능을 갖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