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선발이란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충남대학교에서 일일히 수작업한 자료입니다.
직접 책보고 찾아서 손으로 타이핑한 레포트입니다!!
인터넷 짜집기 같은거 절대 아닙니다~
수고하세요~
구매하신 분들 께서는 구매평가좀 꼭 남겨주세요~~ 복받으실 꺼예요~^^

목차

선발이란

질적형질의 선발

교배를 이용한 방법

단일형질 개량을 위한 선발방법

개체선발의 의의

혈통선발

방계친적의 능력에 의한 선발

가계선발

가계 내 선발

후대검정

다수형질 개량을 위한 선발방법

순차적 선발법

독립도태법

선발지수법

간접선발

본문내용

선발이란
선발이란 말의 사전적 의미는 ‘많은 가운데서 추려 뽑음’ 이지만, 가축육종에서의 선발이란 다음 세대의 가축을 생산하는 데 사용될 종축을 고르는 것을 의미한다. 골라낸다는 의미에서는 도태도 선발과 비슷하지만 다음과 같은 면에서 차이가 난다.
선발은 그 목적이 가축 집단의 유전능력을 개량하는 것이기 때문에 우수한 가축이 그 대상이 되며, 선발된 가축은 종축이 되어 자신의 유전자를 후대에 전할 수 있게 된다. 반면에 도태는 가축이 유전적으로 퇴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그 목적이므로 도태의 대상이 되는 가축들은 유전적으로 불량한 가축들이며, 도태되는 개체들은 죽게 되므로 자신이 지니고 있던 유전자가 소멸되게 된다.
선발은 선발의 주체가 누구인가에 따라 자연선발과 인위선발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질적형질의 선발
양적형질이 다수 또는 무수히 많은 유전자의 지배를 받는데 비하여 대개의 질적형질들은 소수의 유전자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질적형질은 양적형질에 비하여 선발이 비교적 쉬운 편이다.
소의 피모색에 있어서 앵거스종은 흑색 피모인 개체와 갈색 피모인 개체 두 종류가 있다. 가령 어느 축군이 흑색피모인 개체와 갈색피모인 개체들로 구성되어 있고 이 집단의 피모색을 모두 흑색으로 바꾸고 싶은 경우를 생각해 보기로 하자.

교배를 이용한 방법
이 방법은 피모색이 검은 개체인 경우, 유전자형이 BB와 Bb의 두 종류이므로 흑색 피모인 개체의 정확한 유전자형을 알아내기 위하여 교배를 이용하는 것이다.
먼저, 표현형이 갈색피모(유전자형 bb)인 개체를 흑색피모인 개체에 교배시켜 흑색피모인 개체의 유전자형을 확인한 후 종축으로 선발하는 방법이다.
즉 유전자형이 BB이며 흑색피모인 개체와 유전자형이 bb인 갈색피모 개체와의 교배에서는 피모색이 검은 송아지들만 생산되는데 비하여, 유전자형이 Bb이며 흑색피모인 개체와 유전자형이 bb인 개체와의 교배에서는 피모색이 검은 송아지와 피모색이 갈색인 송아지들의 출생비율이 1:1로 얻어지게 된다. 이 경우에 5~6두의 자손에 대한 표현형 조사에서 전부 흑색이면 흑색피모인 개체의 유전자형을 BB로 판단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