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물분류학의 역사적 고찰과 현대 식물분류체계의 비교(2part)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part1]식물 분류학의 역사적 고찰 (역사적 흐름)
[part2]현대 식물분류체계의 비교

에 대해서 요약,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part1]식물분류학의 역사적 고찰
1. 고전 분류의 성립과 본초학의 발달
2. 초기 식물분류학과 린네 시대의 개막
3. 린네 이후의 분류학(자연분류체계의 발달)
4. 계통분류체계의 발달
5. 전형질 분류체계의 출현
6. 분계법의 발달
7. 우리나라 식물분류학의 발전과정

[part2]현대 식물분류체계의 비교
1. Takhtajan 분류체계
2. Cronquist 분류체계
3. Thorne 분류체계
4. Dahlgren 분류체계
5. AGP 분류체계

본문내용

第3章 식물분류학의 역사적 고찰

분류학의 발달 과정을 연구하는 작업은 현대 계통분류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이다. 분류학의 발달은 흔히 특징적인 목표나 원리에 의해 여러 단계로 나뉘고, 그 때마다 주목할 만한 업적이 등장하였다.
ex) Linnaeus의 「Specise Plantarum」, Darwin의 「종의 기원(1859)」, Mendel법칙의 재발견(1930), 수리분류학의 등장(1957)
분류학의 발달은 대체로 점진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3.1 고전 분류의 성립과 본초학의 발달

• 고대- 민속분류연구에 의하면, 현대적인 분류와는 상의하지만 고대의 사람들도 식물의 분류체계를 갖고 있었다.
-Theophrastus : 식물학의 아버지. 분류를 영구적․ 논리적인 형태로서 맨 처음 적었다. 습성이 뚜fut 한 특징을 이용하여 약 480분류군을 분류, 더 나아가 감추어진 형질을 인식하게 되어 자방의 상위와 하위, 갈래꽃과 통꽃, 내부형태, 열매형태 등을 분류에 이용
-Dioscorides : 식물의 의학적 이용에 관심. 「De Materia Medica」 에 직접적인 관찰을 기록하였 으며 특히, 약초의 그림과 특징, 용도를 비교적 정확하게 기술하고 있다. 형태적 類緣關係에 의해 식물을 분류하여 기재했다. 17C까지 표준적인 참고서적으로 인용되면서 본초학(本草學)의 시조가 되었다.

• 중세기- 새로운 식물학적 업적은 드물었고 대부분 고대 그리스의 것에 의존했다. 인쇄술의 발달로 많은 출판물이 나왔고- 본초학저서 Brunfels(1530), Bock(1542), Fuchs(1544) 등
有用植物에 관한 연구, 특히 食用과 藥用植物의 연구가 16세기를 지배했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증보판 현대 식물분류학/이유성 저/우성문화사/1999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