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마모기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마모기구에 대하여

목차

♧마찰과 마모의 정의♧
☞ 부착마모(Adhesive Wear)
☞연삭마모(abrasive Wear)
☞부식마모(Corrosion Wear)
☞박리마모(Delamination Wear)
☞피로마모(fatigue Wear)
☞침식마모(Erosive Wear)
☞절삭공구의 마모(Wear in Cutting Tools)

본문내용

♧마찰과 마모의 정의♧

마찰(friction)
언제든지 직·간접적인 표면접촉을 하고 있는 두 고체가 상대 운동을 하려고 할때는 항상 그 운동에 대한 저항이 생기는데 이런한 현상을 마찰(friction)이라하며 이때의 저항력을 마찰력(friction force)이라 한다.에너지의 많은 부분이 마찰 손실로 소비되는 것을 생각할 때 설계의 개선이나 재질의 개선 혹은 윤활제의 개선을 통해 마찰을 줄이는 일은 현대 기술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러나 우리의 일상생할 가운데 많은 부분들이 적당한 마찰을 필요로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충분한 마찰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할 때도 있다.예를 들어 우리가 걸을 때나,자동차가 설때나 커브길에서 속도를 줄일때,또는 손으로 어떤 물체를 잡을때 마찰이 너무 작다면 목적한 바를 수행할 수 없게 된다.충분한 마찰의 유지는 또한 못이나 나사 그리고 볼트등과 같은 조임 기구에서 필수 적인 요소 이기도 하다.
위에서 말한대로 불필요한 마찰이 있을때 이를 줄이는 일과 마찰을 필요로 하는 곳에 충분한 마찰을 유지하는 일은 마찰에 관해서 커다란 두 범주이지만 세 번째 영역은 필요한 기간동안 칠요한 양만큼 마찰을 유지하는 일이다.즉 자동차 브레이크와 같이 마찰이 너무 작으면 요구하는 시간내에 차가 정지하지 않고 또 마찰이 너무 크면 갑작스러운 정지로 승객들에게 불편함을 주느 것과 같은 예가 이에 속한다.또다른 예로는 압연공정과 여러 종류의 동작을 잘 제어해야하는 정밀 기계부품등을 들 수 있다.마찰에 관한 네 번째 범주로는 마찰로 인한 진동(friction induced oscillations)의 제거를 연구하는 일이다.마찰로 인한 진동은 기계부품간의접촉 부분에서 끼끼거리는 마찰음을 유발한다.경우에 따라서는 마찰 진동을 필요로 하는 곳도 있는데 진동에 의하여 소리를 내는 바이올린과 같은 경우가 이의 좋은 예일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