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인문]선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선(禪)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기 전에...
2. 선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1. 들어가기 전에...
선이란 과연 무엇인가? 책들을 보면서 나름대로 생각을 해봤지만, 딱히 이거다 생각할 수 없어 그 본질이 뚜렷하게 정립은 되질 않는다. 서양인들이 동양의 선(禪) 사상에 대해 배워가는 과정을 보면서 그들이 생소하게 느끼는 것만큼이나 나에게도 생소하고 딴 세계 이야기 같았으니까 말이다. 그들에게 아니 우리에게 동양의 선(禪) 사상이 가진 매력과 그것이 알려주는 삶의 지표는 어떤 것일까?


2. 선은 무엇인가?
선(禪)이란 산스크리트어(梵語)로 드야아나(dhyana)의 음을 중국에서 선나(禪那)로, 다시 그것을 줄여 선으로 쓰게 된 것인데, 그 의미는 `고요히 생각함(靜慮)` `생각으로 닦음(思惟修)`이다. 생각을 가라앉혀 정신을 집중시킨다 해서 정(定)이라 번역하고. 음과 뜻을 합해 선정(禪定)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어원에서 볼 수 있듯이 선이란 마음속에서의 정신적 수행을 일컫는 것이다. 선이란 마음을 안정시켜, 혼탁한 의식과 거칠고 불순한 감정을 없앰으로써 자신의 본성인 즉 불성을 발견하는 것이 바로 선의 목적이다. 불교에서는 교종과 선종을 두고, 선은 부처님이 마음이며, 교는 부처님의 말씀으로 본다. 물론 선과 교를 단순하게 비교 할 수는 없지만 선이란 부처님께서 중생들에게 전한 수많은 진리의 말씀보다 직선적인 가르침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선이란 언어나 문자를 넘어서는 주관과 객관이 상호 작용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현재 세계는 확실하게 규명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이 존재하지만, 철학이나 기타 사상과 같이 사람마다 인지하고 설명하는 바가 틀려 정확히 규명할 수 없는 것도 존재한다. 선하고 악한 것은 무엇이냐 하는 것 역시 그것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틀리다. 따라서 그것을 규명하는 데 있어서도 전혀 다른 방법론을 가져 올수도 있는 것이다. 그와 마찬가지로 그 누가 불교의 선(禪) 사상을 놓고 선의 정의를 내리라고 한다면 ‘선이란 이것이다’라고 명확히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