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절대우위론 과 비교우위론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1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절대우위론과 비교우위론의 비교와 원리 설명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절대우위는 국제분업에 관한 고전적 이론 중 아담스미스의 절대적 생산비설에 따라 어떤 재화의 생산비용이 다른 나라보다 낮을 때 그 나라가 국제분업상 갖는 위치를 말한다.
여기서 생산비설이란 모든 국가들은 절대적 우위에 있는 물품만을 생산하고, 다른 나라에서 생산한 물품과 교환함으로써 각국의 이익이 극대화 된다는 이론을 토대로 어떤 재화의 생산비용이 다른 나라보다 낮을 때 그 나라가 국제분업상 갖는 위치가 높기에 그 재화의 생산으로 무역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영국과 프랑스가 각각 직물과 포도주를 생산하여 교환하는 경제를 예로 들어 보면. 각 나라에서 1단위의 재화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노동의 단위수가 영국은 모직물 10, 포도주 20이고, 프랑스가 모직물 20, 포도주가 20으로 주어져 있다. 그러면 어떻게 절대우위가 결정되며 양국의 특화형태는 어떻게 될 것인가를 구할 수 있게 된다.
직물생산에서는 영국은 10단위의 노동, 프랑스는 20단위의 노동이 필요하다. 반대로 포도주생산에서는 영국은 20단위의 노동이, 프랑스는 10단위의 노동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영국은 직물생산에서 절대우위에 있고, 프랑스는 포도주생산에서 절대우위에 있게 된다. 영국은 20단위의 노동을 포도주생산에 투여하면 1단위의 포도주밖에 얻을 수 없지만, 이를 직물생산에 투입하면 2단위의 직물을 생산하게 되고, 이를 프랑스의 포도주와 교환하게 되면 4단위의 포도주를 얻을 가능성이 있다. 프랑스의 경우도 같다.
그러므로 양국은 절대우위에 있는 재화를 생산하는 데 특화하여 교환함으로써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더 많은 재화를 획득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이 국제분업을 통하여 얻는 이익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노동의 동질성을 비롯하여 완전고용, 생산수단의 산업간 자유이동 등의 전제가 필요하다. 또한 이 이론은 생산비상 절대우위의 것이 없는 나라와 모두 절대우위에 놓여 있는 나라 사이의 무역이론을 설명하기에는 어려운 취약점을 지니고 있다.

그리하여 D.리카도의 비교우위론이 등장하였다.

비교우위는 자국에서 생산된 상품이 외국에서 생산된 상품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생산비가 싼 비교우위에 있는 상품일 때 각국은 이를 특화하여 다른 국가와 무역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으로, 고전경제학파인 영국의 데이비드 리카도가 규명한 대표적인 근대무역 이론이다. 이 이론은 비교생산비설에 바탕을 둔다. 비교생산비설이란 자본과 노동의 이동이 자유롭지 않은 국제간의 교환원리를 무역당사국의 생산비율의 차이에 의거하여 설명하고 각국이 자국 내에서 생산비가 비교적 우위인 상품을 집중적으로 생산 특수화하여, 그 잉여분을 수출하고 그 대신 외국에서 보다 싸게 생산할 수 있는 상품을 수입하여 무역 당사국은 모두

참고 자료

- 네이버 백과사전
- 국제통상론 (법문사)
- 티셔츠 경제학 (다산북스)
- 세계화의 두 얼굴 (이른아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