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참여정부의 부동산정책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참여정부의 부동산 정책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참여정부의 부동산 정책
Ⅲ. 부동산 정책에 따른 문제 및 평가
Ⅳ. 참여정부의 부동산 정책 문제점
Ⅴ. 부동산 시장 양극화 해소를 위한 해결방안
Ⅵ.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하늘이 두 쪽 나도 부동산값은 잡겠다”던 참여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과락점수’가 매겨졌다.
정권 출범 이후 쏟아진 각종 부동산 대책에도 불구하고 집값과 땅값은 천정부지로 치솟아 정부 정책에 대한 불신감만 키웠으며 대다수 서민들의 불만도 극에 달하고 있다.
부동산 대책 이후에도 여전히 주택가격은 오름세이다. 주택가격 상승이 전 지역으로 확산되면서 2006년 1~9월은 전년동기에 비해 5.2%, 같은 기간에 서울 강남지역 아파트 가격은 16.7% 큰 폭으로 상승했다. 부동산 정보업체와 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지역균형개발을 모토로 내세운 행정도시, 혁신도시, 기업도시 등 개발사업이 땅값 폭등을 전국적인 현상으로 몰고 갔다.
이에 따라 부동산 보유 유무에 따른 자산양극화는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 소득과 저축만으로 부동산 가격폭등을 쫓아갈 수 없는 서민들의 삶은 전세난까지 더해져 더욱 피폐해지고 있다.
최근 집값이 상승함에 따라 시중자금이 부동산 시장으로 재유입되면서 추가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조짐을 보인다.
Ⅱ. 참여정부의 부동산 정책
2002년 이후 당국의 각종 부동산 대책이 30여 차례 시행되었다.
10.29 대책 이후 일시적인 안정세를 보였던 주택가격이 2005년 들어 다시 확산될 조짐이 나타나자 정부는 8.31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8.31 대책 및 3.30 추가 대책에도 주택시장의 불안이 지속되는 모습이며, 금리 인상 등 보다 근본적인 대응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기 시작했다.
아래는 참여정부가 행한 부동산 대책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