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일본문화의 이해]일본의 현대문학분석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제친구가 쓴 일본현대문학에 대한 리포터 입니다.
교수님께서 정리가 잘 되었다고 한 리포터 입니다...
각 현대문학을 시대별로 정리해놓은 리포터 입니다...

목차

일본의 근대 문학

현대문학의 시작
〈1940년대〉
〈1950년대〉
〈1960년대〉
<1970·80년대〉

본문내용

일본의 근대 문학
일본은 1868년, 메이지유신과 더불어 근대가 시작된다. 일본의 근대문학은 시민의 문학, 달리 말해 ‘참 인생’을 추구한 문학이었다.
일본의 근대문학은 처음에는 권선징악, 우국충정, 문명개화를 부르짖는 계몽주의적 성격이 강한 문학으로부터 출발했다. 그러던 것이 인간의 근대적 자각에 의한 개인주의와 자유주의를 기반으로 인간 개인을 추구해가는 문학으로 이행되어 갔다. 한편 서구 문예사조 중 사실주의·자연주의·낭만주의를 자기 식으로 소화해내기도 했다.
일본은 20년대에 이미 프롤레타리아 문학을 인정하여 그들은 일본 문학의 주류를 형성했다. 그들의 이념을 대변한 문예지『씨 뿌리는 사람』『문예전선』『사조』에 대항하여 『문예시대』 『문예춘추』 등 순문학을 표방하는 잡지가 나와 현대문학 초기를 풍성하게 했다.

나쓰메 소세키
근대 일본의 소외된 지식인들이 처한 곤경에 초점 을 맞추어 이를 명료하고 설득력 있는 문장으로 그려낸 최 초의 작가이다. ‘자아 정립’의 문제를 다룬 일본 근대 소설의 최고봉이며, 대표작으로『나는 고양이로소이다』 『마음』『산시로』『그 이후』『문』이 있다.

아쿠다가와 류노스케
일본의 현대문학은 아쿠다가와에서 시작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현대 문학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인물이다. 인생에 대한 회의와 체념을 해학적으로 표현한 그의 소설은 자연주의가 휩쓴 당시 문단의 통념이 추방해버린 상상력과 꿈을 되살려, 장엄한 허구의 세계를 구축, 선과 악은 상반되는 것이 아니라 병존한다는 개념을 설정하였고, 인간과 사회의 어리석음과 추악함을 냉소한 작품이 많았다. 『코』『라쇼몽』『지옥변』등 고대 설화를 재구성한 작품이 많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