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유정과 소낙비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소설가 김유정의 생애와 작품세계, 작품경향
대표작 소낙비의 작품분석과 해석,
그리고 감상을 담은 것입니다.
참고문헌을 토대고 본인의 글로 작성한 것입니다.
A+받았습니다.

목차

1. 김유정 연보
2. 김유정의 생애와 작품 경향
3. 「소낙비」
1) 갈래
2) 배경
3) 시점
4) 주제
5) 줄거리
6) 인물분석
7) 구성
4. 작품을 읽으며, 감상문을 쓰며…

본문내용

김유정의 짧은 생애는 가난과 질병의 연속이었다. 천석꾼의 아들로 태어나 유년기에는 풍요로운 생활을 하였으나 부모를 일찍 여의고부터는 경제적인 타격을 입게 되었고, 신체적으로도 허약하여 병고에 시달렸다. 하지만 그는 그러한 생의 악조건들과 치열한 대결을 벌이면서 그것에 굴복하지 않았다. 깊은 절망의 나락 속에서도 삶의 희망을 버리지 않았던 것은 그의 작품에 알게 모르게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
김유정 소설의 배경은 대부분이 농촌이다. 당시는 1930년대 식민지 시대이고 일제의 농촌 수탈이 극심했을 때이다. 이 과정에서 농민들은 자신의 농토를 잃어버리고 소작인이나 유랑 농민으로 전락하게 된다. 김유정은 이러한 식민치하의 농촌과 농민의 처지를 지주와 소작인이라는 구조를 통해 소설로 재현한다. 그의 거의 대부분의 작품이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봄봄」,「동백꽃」과 같이 밝고 정감어린 느낌을 주는 소설 또한 식민치하의 어두운 농촌현실을 반어적으로 혹은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아이러니는 김유정이 현실에 대응하는 독특한 소설적 인식방법의 하나이다.

참고 자료

유성재외 엮음, 국어·문학 18종 교과서에 나오는 한국 대표 단편 소설 3권, 빛샘, 2003.
박세현, 『김유정의 소설세계』, 서울: 국학자료원, 1998.
다운로드 맨위로